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을 나는 백구 Jul 24. 2024

짧은 글 긴 이야기 (7)

비문학 독해 연습 파일(7)

이 글은 수능 기출 지문 등을 패러디하여 간단히 지문을 만들고 가볍게 OX 문제를 풀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언론의 역할


  사람들은 대부분 기본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뉴스를 시청한다. 하지만 좀더 깊게 생각하면 뉴스는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우리 사회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결정하며, 어떤 가치와 규범을 중심으로 논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규범 자체를 규정하기도 한다. 많은 학자들이 뉴스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의미와 현실적 효과에 대해 연구해온 이유가 여기에 있다.

  뉴스의 현실적 효과 가운데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뉴스가 사회적으로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일명 ‘의제 설정 효과’라고 불리는 이 이론에 따르면, 뉴스 수용자는 대중 매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슈를 실제로 중요한 이슈로 생각하게 된다고 한다. 언론이 특정한 주제를 중요하게 보도함에 따라서, 그 보도를 접한 개인이나 집단이 그 주제를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만들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공중은 집합적으로 그 사건이나 주제를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언론은 여론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이슈를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제 설정 효과로 특정한 이슈에 대한 여론의 변화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뉴스가 만들어내는 이차적인 효과로 ‘점화 효과’가 있다. 점화 효과란 개인이나 집단이 대중 매체가 중요하다고 보도한 사안이나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적으로 판단을 내린다는 것이다. 먼저 의제 설정 효과가 발생하면 개인이나 집단은 대중 매체가 강조해서 보도한 용어나 개념들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용어나 개념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용어나 개념들을 머릿속에 떠올리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에서 어떤 이슈에 대한 찬반의 의견을 표명해야 한다든지 사회적 판단을 내려야 할 경우, 사람들은 중요하다고 판단한 그 용어나 개념들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된다.

  뉴스가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세 번째 효과로 ‘틀 짓기 효과’가 있다. 틀 짓기 효과는 같은 사안에 대한 뉴스라 할지라도 그 뉴스가 구성되는 방식에 따라 수용자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해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같은 사건이라 할지라도 그 주요 행위자에 대한 묘사나 사건이 전개된 방식 그리고 특정 행위에 암시된 목적이나 결과에 따라 전혀 다른 뉴스로 구성될 수 있다. 그리고 서로 다른 줄거리에 근거한 뉴스는 사실상 다른 성격의 뉴스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느 뉴스나 일정한 이야기 구조를 갖게 되기 때문에, 논평이나 분석 기사는 물론 사건 기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실 기사도 이러한 뉴스의 틀을 갖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으로 볼 때 뉴스는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뉴스가 강조하는 현실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현실이 되며, 뉴스가 주로 사용하는 개념과 용어는 수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판단의 근거가 된다. 또한 뉴스 이야기 줄거리가 구성되는 방식은 수용자가 현실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대중들은 뉴스가 전달하는 기본적인 정보에 민감하다. (O  X)


2. 뉴스에서 강조하는 내용이 여론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O  X)


3. 뉴스는 전달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형식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O  X)








1(X)   2(O)   3(O)
매거진의 이전글 짧은 글 긴 이야기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