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을 나는 백구 Jul 02. 2023

2023년 7월 2일 오후

학생에게 보내는 가정통신문 1호

  당당하게 살았으면 좋겠어! 위축되지 말고 진짜 멋지고 당당하게 살았으면 좋겠어. 혹시, 네 곁에서 널 초라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이런 생각을 해도 좋겠어. 


나의 가는 곳 
어디나 백일이 없을 소냐.


이런 생각은 어때? 네가 가는 곳이 어디든, 얼마나 춥고 어둡든 상관없어. 네가 가는 곳이라면 그 어디가 되었든지 백일이 널 비출테니. 그럼 넌 정말 편하게, 평안하게 먹고 자고 맘껏 뛰어다닐 수 있을 거야. 마치 아주 먼 옛날 우리의 조상들이 그러했듯이 말이야. 

  그런데 잊지 말아야할 게 있어. 살아있는 그 모든 것을 사랑하고 두려워하지만 스스로 애련에 빠지지 않았으면 해. 네가 널 불쌍히 여긴다면 분명 넌 그 순간이 네 생에 가장 치욕스런 날이 될테니. 


생명에 속한 것을 열애(熱愛)하되
삼가 애련(愛憐)에 빠지지 않음은
---그는 치욕(恥辱)임일레라.

  그렇지? 우린 지금 잘 살고 있어. 멋지게 살고 있어. 옳지 않은 것과 타협 않고 증오로 대결할 것이며, 어떤 시련이 우린 사지로 몰아 넣는다 하더라도 그게 정의롭지 않다면 끝까지 맞서 싸울 수 있잖아?

  그럼 우린 후회 없는...... 그 누구도 쉽게 이루지 못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았다고 자신할거야. 그렇지?


오오, 나의 세상의 거룩한 일월(日月)에
또한 무슨 회한(悔恨)인들 남길소냐.


일월
                                                                              -  유치환  -
                                                       


나의 가는 곳

어디나 백일(白日)이 없을 소냐.


머언 미개(未開)적 유풍(遺風)을 그대로

성신(星辰)과 더불어 잠자고


비와 바람을 더불어 근심하고

나의 생명과

생명에 속한 것을 열애(熱愛)하되

삼가 애련(愛憐)에 빠지지 않음은

---그는 치욕(恥辱)임일레라.


나의 원수와

원수에게 아첨하는 자에겐

가장 옳은 증오(憎惡)를 예비하였나니.


마지막 우러른 태양이

두 동공(瞳孔)에 해바라기처럼 박힌 채로

내 어느 불의(不意)에 짐승처럼 무찔리기로


오오, 나의 세상의 거룩한 일월(日月)에

또한 무슨 회한(悔恨)인들 남길소냐.


                 -<문장>(1939)-


  누가 뭐라고 해도 너희들은 나의 자랑스런 제자(弟子)들이야. 학생(學生)들이야. 그리고 올해 너희들은 모두 원하는 대학보다 조금 더 좋은 곳에서 너희 꿈을 맘껏 펼칠 수 있을 거야. 그러리라 믿어 의심치 않아.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따라서 해봐. 똑같이!


 할 수 있어.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재수종합반의 하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