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으로의 선구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죽음은 분명히 현존재의 '끝(종말)'이며, 형식적으로 볼 때 단지 현존재의 전체성을 포괄하는 하나의 끝(종말)일 뿐이다. 그러나 다른 '끝'은 '시작', 즉 '태어남'이다"
"미리 달려가봄은 죽음을 향한 존재는 비본래적인 존재처럼 이 건너뛸 수 없음을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에 대하여 자신을 자유롭게 내준다"
"선구란, 가장 독자적이고 가장 극단적인 존재 가능을 이해할 가능성으로서, 다시 말하면 본래적 실존의 가능성으로서 입증된다."
"죽음은 현존재 자신이 각기 그때마다 떠맡아야하는 존재가능성이다. 죽음과 더불어 현존재 자신이 가장 고유한 존재가능에서 자기 앞에 닥쳐 서 있는 것이다. 그의 죽음은 곧 더 이상-거기에-존재하지-않는다(더 이상 현존재일 수 없다)는 가능성이다."
"불안의 대상은 세계 내부적 존재가 아니다. 불안의 대상은 완전히 무규정적이다".
"죽음 앞에서의 불안은 가장 독자적이고, 몰교섭적이고, 뛰어넘을 수 없는 존재 가능에 직면한 불안이다. 불안의 이유는 단적으로 현존재의 존재 가능이다."
"죽음을 자각함으로써 현존재는 자신의 본래적 존재 가능성을 회복하고 삶을 더 가치 있고 충실하게 주체적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