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지식의 방주036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Ⅶ.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2017년 출국자는 무려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에 해당하는 2,650만명! 인천공항이 365일 24시간 북적거리고, 해외여행이 사치가 아닌 취미이자 투자로 여겨지는 시대에 여행은 TV, 방송, 드라마 등은 물론 일반인들의 SNS와 동영상에서도 인기있는 소재로 자리매김했다. 쿡방 이후 찾아온 대세 ‘여행’의 물결에 당신도 동참해 보시라. 매년 말이면 한해를 정리하는 사건사고, 유행어, 신조어 등이 회자되기 마련인데, 영미권의 사전업체에서는 ‘한해의 단어’를 선정해 발표함으로써 이슈를 일으키고 간접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국내의 사전업체는 뭘하는 걸까나? 아쉽지만 교수신문에서 매년 ‘올해의 사자성어’를 발표하고 있다. 세계의 ‘신조어’도 함게 만나보자. 테마여행신문 TTN Korea의 지식총서(知識叢書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여행 방송 : 여행을 주요 소재로 다루는 방송 프로그램은 너무나도 많다! 깊이있는 문화,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다큐와 정보 형식의 프로그램부터 연예인이 등장한 예능은 물론 각양각색의 미식 프로그램까지... 케이블이지만 오직 여행만을 주제로 삼은 스카이라이프 TV의 여행 전문 채널 스카이 트래블(Sky Travel)과 폴라리스TV(Polaris TV)까지 있을 정도니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하랴! 현대인에게 ‘여행은 곧 삶’이다. 

·음식·미식 : 음식은 여행의 일부이기에 여행 프로그램의 일부로 볼 수도 있지만, ‘먹방’의 대중화에 따라 오직 음식만을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는 프로그램이 많아 별도의 카테고리로 구분했다. 단순히 연예인이 전국은 물론 세계의 맛집, 편의점, 도시락 등을 맛보는 수준을 넘어서 넘어서서 쉐프와 함께 요리하거나, 요리로 경쟁을 펼치는가 하면, 심지어 직접 요리를 만들어 파는 등 ‘맛 방송’도 매시즌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포켓몬 고(Pokemon Go) : 울산 간절곶과 강원도 속초가 1020의 머스트고에 이름을 올린 이유는? 일본의 닌텐도의 콘텐츠를 활용해 미국의 나이언틱이 출시한 스마트폰용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Pokemon Go) 때문! 게임 때문에 ‘여행’을 떠나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해외에서는 ‘전업 포켓몬 사냥꾼’으로 활동하기 위해 퇴사한 이도 있을 정도로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포켓몬 열풍이 불었다. 

VR 세계일주 : 일본의 퍼스트에어라인(First Airlines)는 ‘항공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항공사’다. VR과 해외여행을 접목해 여행의 전 과정을 VR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론칭, 화제를 모았다. 비행기, 기내식, 프리미엄 좌석 등까지 고스란히 구현했으며, 오직 현지의 여행만 VR로 감상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절묘하게 섞어 놓았다. 여행은 가고 싶지만, 귀찮고 바쁜 이들이라면, 혹은 막대한 여행경비가 다소 부담스럽지만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한번쯤 도전해 볼만 하다. 

Google Arts & Culture : Google을 싫어하는 이라도, 감탄하지 않을 수 없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전 세계의 박물관, 미술관을 초고화질로 촬영해 옮겨 놓은 Google Arts & Culture 프로젝트! 구글 스트리트와 이미지 검색을 합쳐 놓은 듯한 서비스로 박물관을 자유롭게 거닐 수도, 특정한 그림을 클릭해 수십, 수백배로 확대해 볼 수도 있다. 2012년 시작한 이래 전 세계 40여개국, 150개 이상의 박물관, 미술관이 참여하였으며 점차 확장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해 국내의 주요 박물관, 미술관, 관광지 등도 참여하고 있다. 

여행 전문 유튜버(Youtuber)·인스타그래머(Instagramer) : 인기 있는 유튜버는 이제 단순한 취미를 넘어서 프로페셔널한 콘텐츠 창작자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 게임이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는 분야로 아동, 뷰티,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리에이터가 배출되고 있다. 이에 반해 ‘여행’ 분야는 구독자, 영향력 등에서 비교할 만한 인물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는 여행의 특성상 남이 여행하는 것을 미리 감상함으로써 실제 여행의 재미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 여타의 장르에 비해 촬영 난이도가 높고 여행 경비가 적지 않게 든다는 점, 직장생활과 더불어 병행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는 점 등의 단점이 크기 때문. 해외에서는 영미권의 방대한 시장을 바탕으로 왕성하게 활동 중인 여행 전문 유튜버, 인스타그래머가 있느니만큼 미래 한국의 여행 전문 유튜버(Youtuber)·인스타그래머(Instagramer)를 기대해 본다! 

-목차/Index-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에 승선하며

프롤로그 다른 사람들은 무슨 여행을 할까?

여행과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

01. 방송 : 다큐·예능·여행 전문·미식

01-1. 다큐·정보

01-2. 예능

01-3. 여행 전문 채널

02. 대중가요·노래비(碑)·콜라보

03. 게임 : 포켓몬 고(Pokemon Go)

04. VR·AR

05. Google Arts & Culture

06. 여행 팟캐스트(Podcast)

07. 여행 전문 유튜버(Youtuber)·인스타그래머(Instagramer)

08. 올해의 신조어

08-1. 영국의 콜린스 사전(Collins)

08-2. 영국의 옥스퍼드 사전(Oxford Dictionaries)

08-3. 미국 메리엄 웹스터(Merriam Webster) 사전

08-4. 일본 한자능력검정협회

08-5. 대한민국 올해의 사자성어(교수신문)

지식의 방주(Knowledge's Ark) 도서목록(042)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28)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매거진의 이전글 지식의 방주035 대한민국 여행트렌드 201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