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하는베짱이 Jul 04. 2024

성공을 부르는 값진 '간접 경험'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도전에 직면합니다.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몇 번씩 다시 도전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아요. 결국 도전자체를 멈추게 됩니다.


왜 우리는 성공보다 실패를 많이 할 수밖에 없을까요?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하는 일은 못하는 게 당연합니다. 될 때까지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도전한다면 시간은 걸리더라도 언젠가는 성공할지도 모릅니다. 다만, 그 과정을 견디는 게 너무 힘들어요.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훨씬 많은 이유입니다.


우리가 하나하나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발전해 나가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몸으로 체득한 지식과 정보는 머릿속에 깊이 새겨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제가 있어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거예요. 언제까지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될지를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될까요? '책'을 읽으면 됩니다.


우리가 고민하는 대다수 문제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예전부터 존재했던 거예요. 내가 스스로 깨우치는 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책을 통해 배운다면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 될 건 간단합니다. 일단 책을 읽고 도전해 보는 거예요. 책에서 나온 지식을 내 인생에 적용해 보는 겁니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이 나에게 적용시켜 보는 과정입니다. 맞는 부분도 있을 테고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내 경험이 아닌 책을 쓴 저자의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고개만 끄덕이고 넘어간다면 변화는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직접 해 보는 과정을 거친다면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책 내용과 내 경험이 알맞게 잘 섞여 나만의 성공노하우를 발견한 겁니다. 저자의 경험이 비로소 내 경험으로 바뀌는 순간입니다. 이렇게 하나둘씩 책을 통한 경험이 쌓여가는 과정에서 변화가 일어납니다.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다'는 말처럼, 도전이 모여 변화가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을 글로 기록해 두세요. 잊힐지 모르는 도전과정을 글로 남겨두세요. 블로그도 좋고 노트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우리가 책을 통해 배웠다면 이제는 우리가 그런 글을 써보는 겁니다.


누군가 우리의 책을 통해 작게나마 변화를 일으킨다면 그것보다 보람찬 일이 또 있을까요?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동료애라는 착각, '뒷담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