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하는베짱이 Jul 05. 2024

'1억'이 거저 생긴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여러분은 갑자기 1억이 생긴다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명품 사고, 차를 사고, 여행 가는 소비가 아닌가요?


대다수는 소비를 생각합니다. 그 순간 행복하고 자랑거리도 생기기 때문이죠. SNS에 관련 사진을 올리면 부러워하는 댓글이 달립니다. 이걸 보면서 자존감은 하늘을 찌를 듯이 올라갑니다. 행복한데 자존감까지 올라가니 더 큰 소비를 하게 됩니다. 소비가 소비를 부르는 전형적인 악순환의 시작입니다.


하지만, 소비만이 최선일까요? 자신의 만족도 좋고 명품도 좋습니다. 다만, 소비는 돈의 가치를 '0'로 만들어 버립니다. 내가 가지고 있던 1억이라는 큰돈이 0원으로 조금씩 수렴해 갑니다.




'소비' 대신 '지식과 정보'에 투자하기


저는 이 글의 제목을 '1억이 있다면 하고 싶은 것은?'이라고 정했습니다. '1억이 있다면 사고 싶은 것은?'이 아닙니다. 가치가 '0'으로 수렴하는 소비 대신 가치를 무한대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기 계발에 투자하세요.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 독서를 하고 강의를 들어보세요. 사람들은 여행 가고 명품사는 데 쓰는 돈은 아까워하지 않지만 책을 사거나 강의를 듣는 돈은 아까워합니다. 아까워하지 마세요. 아낌없이 투자하세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민족으로 알려진 유대인들은 책과 돈이 땅에 떨어지면 책을 줍는다고 합니다. 우리는 100이면 100 돈을 주울 겁니다. 유대인들은 그만큼 '지식과 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우리도 그래야 합니다. 결국 우리에게 남는 건 '지식과 정보' 이기 때문이에요.


쌓여가는 지식과 정보는 여러분의 가치를 올려줍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생기는 분야가 있다면 도전해 보세요. 그렇게 배운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실천해 보세요. 실패를 절대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의 원인을 찾고 다시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면서 도전을 반복하면 됩니다.


이 과정은 번거롭고 힘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것도 '하고 싶은 일을 찾을 때까지'만입니다. 찾는 순간 더 이상 돈을 벌기 위해서 억지로 하는 힘들고 괴로운 일이 아닙니다. 돈을 받지 않아도 본인 스스로가 즐기면서 하는 일이 됩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돈은 자동으로 따라오게 됩니다.


돈을 위해 일하는 게 아닌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돈이 따라오는 것, 모두가 원하는 삶 아닐까요?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해 주세요!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독서하는 베짱이 네이버 블로그 링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