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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군 Feb 07. 2018

지리자동차의 카헤일링 시장 도전 차오차오좐처

중국은 공유경제의 천국 4탄_ 차오차오좐처

지리자동차가 카헤일링 시장까지?

  

차오차오좐처 로고


  지리자동차는 우리들에게 글로벌 기업인 볼보를 인수한 중국 자동차 회사로 유명하다. 지리자동차는 볼보를 인수한 이후 출시한 상품들의 판매가 연이어 잘 되면서 기업의 규모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그 결과 2017년 중국 내 자동차 판매 브랜드 5위안에 들 정도로 판매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지리자동차가 카헤일링 시장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가? 지리자동차는 2015년 11월 25일 차오차오좐처(曹操专车)라는 이름으로 모바일 시장과 카헤일링 시장에 전략적으로 도전하였다.


차오차오좐처 홈페이지


  차오차오좐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차오차오라고 부르면, 차오차오가 온다"라는 문구가 보인다. 실제로 우리나라 속담에도 있는 "호랑이도 제 말 하면 온다"라는 것과 비슷한 중국어가 차오차오를 이야기하면, 차오차오가 온다 (说曹操,曹操就到) 라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연상 시킨다. 이 광고 카피는  속담을 연상 시키는 동시에 소비자가 차오차오좐처라는  브랜드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브랜드명과 카피를 이렇게 잡은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도 이 문구를 한번 본 뒤에 지리자동차를 이야기하면 차오차오좐처 라는 단어가 연상이 될 수 있을 정도로 기억 속에 남았다.




#지리자동차의 차오차오 좐처 도전 원인 및 목표



1. 자동차 카헤일링 시장 생태계 구축


  운영 중에 수집한 카헤일링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자동차 연구개발, 디자인 및 생산에 반영하여 새로운 자동차 카헤일링 시장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신에너지차 산업의 발전과 보급


  카헤일링을 통해서 신에너지차 기술 진일보와 실전 응용을 추진하고, 신에너지차의 시장 점유율과 보유량을 증가시켜서 2020년 글로벌 탄소배출을 감소시키는데 공헌을 하는 것



3. "커넥티비티 + 신에너지차 카헤일링" 플랫폼 구축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하고 저탄소, 고품질의 카헤일링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며, 제3의 생활공간을 구축하여 소비자 "커넥티비티+카헤일링" 브랜드화



  위의 목표를 보면 지리자동차는 향후 카헤일링 시장의 플랫폼을 제공하여, 커넥티비티 + 신에너지차 보급 및 자체 브랜드의 고객 체험을 많이 시키기 위해서 카헤일링 시장에 진출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기타 디디추싱, 선저우좐처 등의 카헤일링 브랜드 대비 점유율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자동차 기업으로써 고객들에게 타볼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서 자신들의 품질을 알리고 홍보하는 용으로써는 손색이 없다고 생각이 된다.




#차오차오좐처 시장 영역 및 자동차 모델



  차오차오좐처 시장은 기존의 카헤일링 시장과 형태는 별반 다르지 않다. 위를 보면 여러 가지 분야들이 있지만 크게는 4가지 분야가 주축인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전문용 차(专人用车)  전문 기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VIP 환송이나 출퇴근 등의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다.

두 번째, 단체용차(团体用车)는 공항, 화물 서비스들을 이용할 때 사용하며

세 번째,  예약용차(预约用车)는 미리 예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네 번째는, 안전용차(安全用车)로 상무 렌터카 분야의 전문기사들이 세세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차오차오좐처는 기본 모델을 부르면 지리자동차의 디하오 전기차 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급차를 부르면 볼보 모델이 나온다.   


  그 외에 현재 닝보 지역에서만  지리자동차의 중형급 세단인 보루이 그리고 볼보의 S80L, 상하이 뷰익의 GL8 모델 또한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라이선스 취득 지역


차오차오 자동차는 카헤일링 운영 라이선스를 취득한 지역이 11개이다.(2018년 2월 초 기준)

항저우, 닝보, 칭다오, 진화, 다롄, 잉커우, 난징, 청두, 베이징, 쑤저우, 션전


  위를 보면 우리가 알만한 지역들 위주로 라이선스를 취득하였으며, 우리에게 익숙한 상하이나 광저우 등의 지역에서는 아직 라이선스를 취득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라이선스를 신경 쓰지 않더라도 차오차오좐처는 전국 1만 2천여 명의 기사와, 1만 2천여 대의 차 그리고 17개 도시에서 운영을 하고 있다.



#10억 위안 투자유치 차오차오 좐처


차오차오 좐처 10억 위안 펀딩 성공, 기업가치 100억 위안 <- 해당 글을 누르면 원문 기사로 들어가집니다.


  차오차오좐처는 기존의 디디추싱이나 선저우좐처와 비교했을 때는 기업들의 투자를 받지도 않은 상태였다. 그러나 2018년 1월 해외 유명 투자기관으로부터 10억 위안의 펀딩을 성공하면서, 기업가치 100억 위안에 접어들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자동차 기업이 커넥티비티와 신에너지차 보급과 기술진보를 위해서 카헤일링 플랫폼에 도전을 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된다.


  물론 기존에 디디추싱이라는 절대적인 강자가 있는 시장에서 지리자동차는 차오차오좐처를 통해서 1) 향후 모바일 시대 대응 위한 빅데이터 구축 및 학습 2) 베이징, 상하이 등 디디추싱이 우세 지역인 곳보다는 칭다오, 닝보 등 2선 도시 위주 진입 3) 소비자들에게 자기 브랜드 체험 기회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사업을 잘 진행하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 


  이 외에 앞으로 차오차오좐처가 어떠한 방식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갈지에 대해서 지켜보는 것 또한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된다.




출처 : 바이두 백과사전 및 차오차오좐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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