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군 Jul 20. 2020

중국상하이차 중고급 전기차 전용 R 로고 론칭 이유는?

전기차 서브 브랜드 그리고 Marvel-R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가 제일 활성되어있는 시장을 이야기 하자면 아무래도 중국 시장을 뺄 수가 없다. 이미 전기자동차가 2세대, 3세대를 맞이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들은 별도로 전기차 브랜드나 로고를 운영하면서 브랜드력을 높이려고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중국의 자동차 브랜드들은 전기차 브랜드를 위해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그 1탄은 중국 상하이 자동차이다.


상하이기차 : 전기자동차 전용 엠블럼 R
출처 : 상하이자동차 로위 공식홈페이지

  상하이자동차는 크게 로위(Roewe) 시리즈와 MG시리즈가 있다. 상하이 폭스바겐이나 상하이 GM, 상하이 GM오링 등 큰 합자 사들을 통해서 자금을 확보하였고, 상하이라는 지역적인 우위를 바탕으로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특히 로위의 RX5라는 모델은 알리바바와 협력을 통해 만들어진 차로 명세를 치렀으며 2020년 7월 현재 500만 대가 넘는 누적 판매율을 자랑한다.


  중국 최초 인터넷 카 자동차로 사랑을 받으며 로위는 또 다른 발표를 진행했다. 바로 중고급 전기차 전용 로고 변경이다. 2020년  5원 상하이자동차 로위는 "R" 로고를 중고급 전기차 전용 로고로 하겠다고 발표를 하였다. 이 로고 디자인을 위해서  10개월 동안 16개 디자인단체와 300여 명이 참여해서 500개 정도의 시안을 제시했고 그중에서 최종 선택되었다고 한다.

  발표회에서는 상하이자동차 기술센터 부 설계사(디자이너) 겸 글로벌 디자인 총디렉터인 샤오징 (邵景峰)은 지난 20년 5월 발표회에서 로고에 대해 발표를 했다.  R은 로위의 첫 글자이기도 하면서 글자 자체가 알파벳 중에 드물게 좌우 대칭 또는 상하 대칭을 이루지 않고 있는 자음이라고 한다. 또한 중국 갑골문자에서 사람을 뜻하는 글자와 중국 전통의 필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지금의 로고 디자인을 도출했다. 또한 1597:987의 황금비율을 이용하여 완전함을 더했다고 한다.


  상하이자동차 로위는 스마트 EV  집단 지성 디자인 이념(集智设计理念)이라고 해서 본질(本质), 생명력(生命力),집성(集成) 3 가지 이념을 반영하였다고 한다. 아마도 이번 R 로고를 위해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고민을 해서 반영했다는 점을 이야기 하고 싶어서 그런 이념을 넣은 게 아닐까 싶다.



세계 최초 5G 탑재 양산차 Marvel X


 상하이자동차는 폭스바겐이나 GM의 합자사를 통해서 막대한 부를 쌓고 있다. 게다가 RX5라는 인터넷 카 SUV가 소위 대박이 나면서 판매량이 늘어났다.


출처 : 오토홈 검색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거는 신에너지차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신에너지차라고 해봤자 ERX5, RX5 eMax, i6, Marvel X 정도만 있다. 그리고 상하이자동차의 브랜드 중 하나인 MG 명작에서의 모델 3개까지 해도 모델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이렇게 전기차 시장에서는 부진한 상하이자동차는 전기차 로고를 새로 디자인을 하였고 Marvel-R이라는 차가 전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탑재한 양산차라고 한다. 과거 로위의 Marvel-x 모델도 사양은 좋지만 높은 가격(26.88만~30.88만 위안, 한화 4천5백만 원 정도)으로 인해서 판매 좋지는 않았다. 그럴 것도 이 가격에서 조금만 더 주면 흔히 말하는 BMW, 벤츠, 아우디도 살 수 있는데 투자를 할만한 요인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상하이자동차 로위는 이번에는 R이라는 브랜드를 통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시도가 아닌가 싶다.

20년 8월 출시 예정인 로위 marvel r

우선 객관적으로 디자인을 보았을 때 전면부의 후드 캐릭터 라인이 각도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포르셰 카이엔 느낌도 살짝 있는 것 같다. 또한 헤드램프 또한 일체형으로 쭉 되어있고 LED램프가 인상적이다.

출처 : 百家号

사이드 부분도 펜더 부분 그러니까 각 휠의 휠 아치 부분에 별도로 하늘색의 램프를 달아놓았다. 이로써 좀 더 하이테크 한 느낌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사이드 부분의 캐릭터 라인도 상당히 잘빠져서 머 슬링 한 느낌도 준다.


후면 부분도 일체형 LED램프로 전면부 디자인과 균형감과 통일감을 충분히 주는 듯하다. 그리고 신규 채택한 R 로고 디자인도 은은하게 불이 나면서 깔끔한 느낌을 준다. 넘버 플레이트 즉 번호판이 있어야 할 위치에 Marvel r이라는 글이 있는데, 여기는 그냥 디자인 공개 차원에서 붙여놓은 건지 아니면 리어램프 하단에 놔둘 건지는 출시돼서 보아야 할 듯하다. 개인적으로는 번호판도 있고 로고도 빛나고 모델명도 있고 리어램프도 있으면 후면부가 다소 복잡해지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한다.


  아직 출시 전이라 다양한 사양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최초로 5G가 구현되고 자율주행차도 레벨 3  단계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미중 무역전쟁이 지속되고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조금씩 성장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이 더 성장할 가능성이 많은 만큼 다른 브랜드들이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미리미리 알아보는 것도 향후 전기차 기술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리자동차 테크놀로지 지리(科技吉利)4.0시대 선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