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195)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195)

20170808


[동아전과]


초등학생때 잘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참고 했던건 해답이 써 있는 동아전과였다. 과연 동아전과에는 학교에서 내주는 답이 거의 다 들어 있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동아전과는 참고서라는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 분명히 전과는 참고하라고 만든 도서일뿐인데 참고서를 해답으로 더 이상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해결하려는 노력은 들이지 않았었다.

인생에 있어서도 많은 참고서들이 존재한다. 위인일수도 주위에 성공한 사람일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참고서일뿐 해답이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그것이 해답인양 찾아 다녔던것 같다. 그들의 성공적 삶은 참고일뿐 나는 그들처럼 될 수 없다. 다만 참고를 통해 내가 생각하는 스스로의 방향을 향해 거리낌 없이 앞으로 나아가야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19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