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리더의 방패>

<리더의 방패>


캡틴 아메리카는 어벤져스의 가장 전통적인 지휘관으로 어벤져스가 분화 하면서 리더가 바뀌기도 하지만 보통 어벤져스의 대장이라고 하면 캡틴 아메리카를 말한다. 초창기 코믹스에서는 말 그대로 미국의 대장이라는 뉘앙스로 사용되었으나 시간이 흘러, 역사적 군사적인 요소가 캐릭터에 추가 되면서 미합중국 육군 장교 계급으로서의 '대위'의 의미를 함께 띄는 것으로 변했다.



캡틴 아메리카라는 이름 때문에 미국 정부 만을 위해서 일 하는 이미지가 있는데 그렇지 않고 자유와 신념, 정의에 어긋나는 일이면 언제든지 미국 정부에 등을 돌리고 약자의 입장에 서는 것이 캡틴 아메리카이다.  

사람들은 보통 리더십이란 높은 지위의 사람이 자신의 아랫사람에게 발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일터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가치관이나 사고방식, 태도 행동등 모든 면에서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리더는 주위 사람들에게 강한 믿음과 신념을 주는 사람이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능력의 한계를 알고 팀원 들과 보완해 완벽함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캡틴 아메리카의 주된 무기는 방패. 리더는 공격하는 자리가 아니라 지키고 함께 나아가야 하는 자리라는 의미다. 리더라는 자리는 쉬운 자리가 아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소통하며 팀원의 부족분을 챙기며 다독이며 나아가는 그런 자리이기 때문이다.




캡틴 아메리카가 사용하는 '리더의 방패'라는 것은 말그대로 팀원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막아줄 수 있는 사람이다. 창이나 칼로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방패를 사용하는 것이다. 주된 무기는 공격이 아니라 방어이다. 때로는 던져서 무기로 사용하지만 상대를 해하는 무기는 위험할 때 뿐 기본적으로는 방어에 기반한 무기이다.




리더는 팀원과 함께 하려면 공격도 방어도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험난한 길을 앞장서서 가기 위해서는 필요한것이 방패다.


.
.
.
.
.
.
.
.
.


라고 생각했는데,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는 영화상의 설정이었...

매거진의 이전글 1004 천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