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리는 동안 모자 둘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내리는 동안 모자 둘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지하철 문이 열리자, 엄마와 아들로 보이는 사람 두 명이 탔다. 60대 정도 되는 어머니와 30대 후반정도 되는 남자. 자세히 보니 남자는 지체장애가 있어 몸을 가누기가 어려워 보였다. 뒤뚱뒤뚱 조금씩 걸어가는 남자.  지하철의 한쪽 구석에 있던 내 옆으로 두 모자는 섰다.



"어머니 앉으세요"



아들의 안내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기어코 아들을 노약자석에 앉혔다. 내가 보기에도 아들은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한 것처럼 보였다. 기댈 곳이 필요하지만 어머니를 위한 배려였다. 노약자석에 자리를 잡은 아들과 그 곁을 지키는 어머니. 노약자 석에 앉기엔 위치가 거꾸로 된 것 같지만 어머니의 모정을 아들이 어찌 감당 할 수 있을까 싶었다.



다음 역에 지하철 문이 열리자,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 세 명이 들어왔다. 남자 노인 한명과 여자 노인 두명이었다. 노약자 석 3자리 중 두자리에 노인 두명은 얼른 자리를 잡았다. 그러자 자리를 못잡아 불편한 기색의 노인은 몸이 불편한 젊은 남자 앞에 섰다.



"조금이라도 젊은 사람이 서서 가야지"



먼저 자리를 잡은 노인이 서 있는 노인에게 미안해서 그런건지 젊은이를 들으라고 하는 것인지 모르지만 껄껄 웃으면서 농담을 건냈다. 옆의 젊은 남자를 훑어보면서 말이다. 그러자 서 있던 노인은 '다리가 아프다'며 기어코 엉덩이를 디밀어 남자를 구석으로 밀어내듯 자리를 잡고 말았다. 그렇게 3명의 자리에 4명이 앉아서 가는 동안 어색함이 흘러갔다.



"어디까지 가슈? 우린 교대까지 가요."



노인들은 보다 큰 목소리로 자기들끼리 선문답을 하기 시작했다. 누구 들으라는 것인지 모르지만 굳이 긴 목적지를 다시한번 상기 시켜주기 시작했다.



젊은 남자의 어머니는 그 모습을 쭈욱 지켜보고 있었다. 입술을 굳게 닫은 채. 그렇게 시간이 지나 내릴 역이 오자. 젊은이는 어머니의 부축을 받으며 비틀비틀 일어섰다.



내리는 동안 모자 둘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의식이 모여 의식이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