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영화 아마겟돈과 딥임팩트는 현실이 될까?


미확인 혜성이 지구와의 직선 충돌 궤도에 들어선다. 충돌시 지구를 완전히 파괴시킬 수 있는 위력을 지닌 혜성으로 충돌까지 남은 시간은 길게는 수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 방법은 파괴 하거나 궤도 수정을 유도하는 방법 뿐.

딥 임팩트 (1998)





아마겟돈 영화의 한장면






지금 이 순간에도 작은 소행성들은 지구와 부딪히고 있습니다. 농구공 만한 크기의 소행성이 매일 지구와 충돌하고 있고 한달의 한번은 자동차 크기의 소행성이 대기권에 들어온다고 합니다.



작은 천체는 한달에도 몇번씩 지구 근처를 통과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대부분은 지구에 충돌하는 등의 위해를 끼치지는 않았습니다. 2020년 4월 29일에도 "2020H27"이라고 명명된 소행성이 지구에 가장 근접한 적은 있지만 충돌의 위협은 없었습니다.









2020년 5월 4일 오전 4시 59분 경 " 2020JA"라고 명명이 된 소행성이 달과 지구의 거리의 절반 정도를 통과해 갔습니다. 2020JA는 5월 1일 첫 관측이 된 아폴로 군으로 분류된 소행성으로 크기를 비유 하자면 버스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NASA의 과학자들은 정기적으로 지구 접근 천체를 관측하여 지구에 잠재적 위협이 되는 천체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2,776개의 지구 접근 천체가 확인이 되었으며 2020H7과 2020JA같은 소행성은 매일 30개 정도 발견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과 미일간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2135년 베누라는 거대한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한적이 있는데요. 나사를 비롯해 천체 물리학자, 핵무기에 능통한 과학자들은 소행성 충돌을 대비하고 있지만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소행성이 지나갔다고 하는데..




아무튼 소행성의 위험은 언제든 도사리고 있는바, 버스크기의 소행성의 등장은 결코 간과할 수는 없는 상황것 같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용도가 달라진 과학자들의 발명품 6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