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기록된 세상에서 가장 긴 징역형은 몇년일까?

141,078년



세계에서 가장 긴 징역형은 141,078년입니다. 그 주인공은 16,000명의 사람들을 다단계 피라미드 사기로 2억 달러 이상을 모은 태국 여성인 Chamoy Thipyaso이죠.





태국 타이 공군의 최고 회원이자 태국 석유 당국의 직원인 Chamoy Thipyaso는 1960년대 후반에 펀드를 시작하였습니다. 인도에서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저축 제도의 한 유형이었습니다.

태국 왕립 공군 및 석유 당국과의 관계로 이 제도는 20년가까이 운영되었으며 16,231명의 고객을 유치하였습니다. 그녀의 고객중에는 왕실의 저명한 회원도 있었습니다. 



Chamoy Thipyaso의 펀드가 성공한 이유중 하나는 사람들이 이것이 진실이라고 믿고 싶었으며, 공군 및 석유 당국과의 관계로 인해 군대의 후원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시 군사 투자자들은 부하들에게까지도 투자를 강요하였으며 투자자들이 돈을 지원하면 큰 돈을 벌 것이라고 위협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2억 400만 달러, 우리돈으로 2,225억원의 사기 혐의로 체포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돈을 잃었기에 정부가 실제로 펀드를 구제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1989년에 7월 27일 Chamoy Thipyaso는 사기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총 141,078년의 징역형을 선고 받았지만 당시 사기로 인한 최대 형벌은 20년이었습니다. 결국 Chamoy Thipyaso는 1989년에 통과된 태국 법으로 인해 8년의 징역형이 되었습니다.


태국은 초기 폰지 제도의 온상으로 남아 있으며 디지털 통화 폰지 쳬계가 현재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어 경찰은 정기적으로 단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불법은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에서는 의외의 인물이 마스크 쓰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