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우주에서 두번 이상 비행한 최초의 소련 우주 비행사



검은색의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물건을 보고 있는 사람들의 알수 없는 표정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1960년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은 우주 개발 과정에서 서로 충돌하고 있었습니다.




영화 그래비티의 한 장면





소비에트 연방은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출시로 미국보다 한발자국 앞선 상태였죠. 미국은 익스플로러 1과 뱅가드 1 출시로 뒤를 쫓는 모양새였습니다. 하지만 소련은 미국을 압도하는 무언가 더 필요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최초 유인 우주선 인 보스토크 1 발사하게 되었고 유리 가가린이 최초의 우주 비행사라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예언된 비극


인류의 길에는 이름없는 영웅들도 있습니다. 그들 중 하나는 소비에트 우주 비행사 블라디미르 코마로프가 있었습니다. 소유즈 1의 우주 비행으로 그는 우주공간에서 두번 이상 비행한 최초의 소련 우주 비행사가 되었으며 우주 임무로 사망한 최초의 인간이기도 했습니다. 1967년 낙하산 고장으로 캡슐이 땅에 부딪히며 사망을 했기 때문에 우주에서의 최초의 인간 사망자로 간주되지는 않았습니다. 위에 올려진 사진은 장례식에서 코마로프의 숯불처럼 검게 탄 유적을 소련 관리들이 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거의 모든 것이 사라지고 발 뒤꿈치 뼈만 남았다고 합니다.


예언 된 비극은 소비에트 연방 창립50주년으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정부는 우주 프로그램에서 무언가 큰 것을 필요로 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의 지도자인 Leonid Brezhnev는 두 개의 소련 우주선 사이에서 우주 비행사가 우주선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극적인 궤도 도킹을 수행하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코마로프가 들어간 소유즈 1이 발사되고 다음날, 2대의 추가 비행선이 이륙했습니다. 코마로프는 한 차량에서 다른 차량으로 이동하고 두번째 비행선으로 돌아올 예정이었습니다. 코마로프는 유리 가가린을 백업한 우주비행사로 한 소유즈 1의 지휘자였습니다. 두 사람 모두 우주 캡슐이 비행하기에는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임무가 지연되는 것에 대한 반응이 겁 났습니다. 이미 코마로프는 친구들에게 자신이 죽을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유리 가가린


*유리 가가린의 가장 친했던 친구


사실, 코마로프는 가가린의 가장 친한 친구였습니다. 가가린은 임무를 연기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가가린은 10페이지의 메모를 작성하여 전달했지만 아무도 지휘권을 주지 않았습니다. 코마로프는 '만약 내가 이 비행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예비조종사를 나 대신 보내게 될 것입니다. 그게 바로 저 사람(유리 가가린)입니다. '라며 울음을 터뜨렸다고 합니다. 발사 날짜가 가까워짐에 따라 모든 사람들은 점점 비관적이 되어갔습니다. 우주 비행중에 기계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미 소유즈1를 점검한 기술자들은 203개의 구조적 문제를 발견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코마로프는 소유즈1을 타고 우주로 출발을 하게 됩니다.


아니나 다를까, 우주로 들어간 소유즈 우주선은 곧이어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소유즈의 두개 태양 전지판 중 하나가 펼쳐지지 않아 전력 기술에 문제가 생기고 일부 내비게이션 장비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다른 결함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우주선은 축을 중심으로 회전을 하기 시작했고 더구나 문제를 해결하려 할 수록 더 많이 회전을 했습니다. 결국 코마로프는 기기의 방향을 5시간 동안 바꾸지 못했습니다. 








영화 그래비티의 한 장면




결국, 통신이 끊어졌습니다.




코마로프는 대기권으로 돌아가려 엉망진창으로 회전하는 소유즈의 속도를 줄이고 자세를 안정 시켰습니다. 코마로프는 수동으로 브레이크를 조절해 소유즈의 안정을 거의 되찾았습니다. 코마로프는 우주선을 정렬하고 대기권으로 다시 진입을 시도했습니다. 우주선을 탈출 하려, 예비 슈트를 입고 낙하산을 꺼냈지만 슈트가 엉켜 있었습니다. 소유즈 1은 빠른 속도로 추락하였습니다. 큰 충격으로 폭발하였고 소련의 공군 복구팀이 도착했을 때 모든 금속은 타버렸으며 소유즈의 흔적은 일부만 거의 찾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낙하산이 작동하지 않은 코마로프의 죽음은 실로 어처구니 없는 일이었다"








블라디미르 코마로프의 장례식





이 우주 비행사는 화장되어 일반 대중에게 공개 되었습니다. 우주시대의 개척자가 없었다면 지금의 우주선들도 없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못을 청소하라고 시켰더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