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23)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23)

20170205


"열심히는 좋은 거야. 인생은 한번 뿐이니까. 그런데 말이네, 바쁘게 사는 것이 열심히 사는 것은 아니라네. 진짜는 천천히 열심을 내서 사는 거네"


우리는 인생의 성장 과정에서 찬찬히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진정으로 원하고 세상도 기꺼이 동의할 만한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살다보면 누구나 멈춰 서서 자신을 돌아봐야 할때가 있다. 이는 머리를 맑게 해 말과 행동에 차이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함이며, 스스로 정확한 목표를 확립해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함이고, 인생의 일분일초를 붙잡아 오늘이 어제의 단순한 반복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p53 '느리게 느리게-베이징대 인생철학강의'


자신을 찬찬히 들여다볼 줄 알면 인생의 태도와 일에 대한 열정, 삶의 희망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사실, 잘난 사람과 못난 사람 사이에 특별히 다른 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차이를 만드는 것은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혹은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가?'라는 문제에 대한 인식이다.


이탈리아의 화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의 초상화를 보면 대부분의 인물이 한쪽 눈만 드러내고 있다. 모딜리아니는 이에 대해 "한쪽 눈으로는 주변의 세상을 관찰하고 다른 한쪽 눈으로는 자신을 들여다보기 때문이지요"라고 설명한 바 있다. 평범하고 재미없는 인생을 살든 큰성과가 있는 대단한 인생을 살든 어느 순간에는 걸음을 멈추고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스스로 원한 일인지를 분명히 알 수 있다.

p57 '느리게 느리게-베이징대 인생철학강의'


항상 겸손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라. 겸손은 내가 누구인지 알고 타인 앞에서 자만하지 않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2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