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25)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25)

20170213


"하루는 2시간이다. 밥먹고, 일하고 잠자는데 부여된 시간은 22시간이다. 신은 이 사이에 두 시간을 슬쩍 끼워 넣었다. 바로 동트기 전 두시간이다."

잠을 얼마나 자야 좋은지 물었을 때 전문가들은 주로 "마법의 숫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로 책임을 회피한다.

이상적인 수면의 양은 개인마다 다르고, 연령, 유전자, 건강, 운동량과 같은 수많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일곱 시간만 자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사람도 있고, 아홉시간 이상 자지 않으면 불행해지는 사람도 있다.
국립수면협회에 따르면 아홉시간 이상의 긴 수면 시간은 질병발생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망률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우울증도 긴 수면 시간과 상당한 연관이 있단다. 하지만 이와 반대되는 연구 결과도 많기 때문에 수면에 대한 올바른 접근 법이 하나뿐이라고 주장하지는 않겠다. 

p83 미라클 모닝

아홉시간을 자든 네 시간을 자든, 아침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맞이하는데 내가 잘 수 있는 시간이면 충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잠이 든다면 실제로 그 어느 때보다 좋은 컨디션으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었다.

암시의 효과를 글로 읽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직접 실험해 봤으면 한다. 그리고 정말로 필요한 수면 시간이 얼마인지 스스로 그 답을 구하길 바란다.

p85 미라클 모닝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먹는다는 말이 있다. 하루의 시간을 남들보다 일찍 시작할수 있다면 더 많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일찍 일어나는 것으로 평범함에서 비범함이 되었다. 그 아침은 삶을 바꾸는 시작 일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2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