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31)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31)

20170219


"신이시여 제게 바꿀 수 있는 일을 받아들이는 평화를, 바꿀 수 있는 일을 바꾸는 용기를, 그리고 그 둘을 구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겸손한 사람이 되는 데에는 다른 특별한 무엇이 아닌, 남을 존중하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면 충분하다. 자신의 자랑을 늘어 놓거나 상대와 첨예하게 대립하려 하지 말고, 부드러운 말투를 사용해 보자. "저도 같은 생각이지만..." "논점이 좋군요. 괜찮으시다면 제가 지룬을 하나 해도 될까요?"와 같이 말하는 방식을 조금만 바꾼다면 겸손을 드러냄과 동시에 적잖은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겸손'을 평생 실천해야 할 13가지 덕목 중 하나로 정하고 매일 같이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던 벤저민 프랭클린은 이런 말을 했다.


"저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대놓고 반대하거나 독단적으로 행동하지 않겠다는 나름의 원칙을 세웠습니다. '단언컨데','의심할 나위 없이' 처럼 극단적인 표현 대신 되도록 '제가 느끼기에는','제가 이해한 바로는'.'제 생각에는'등의 표현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지요. 상대의 말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될 때에도 그 즉시 반박에 나서기 보다는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서는 네 말이 모르지만 지금은 상황이 그렇지 않다'라고 말합니다. 이런 화법을 사용한 결과는 꽤 좋은 편입니다. 제가 이야기에 참여한 자리가 화기애애해지고, 여러 의견을 나누기에도 훨씬 수월한 분위기가 되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겸손한 사람은 일의 핵심을 꿰뚫어 볼 수 있기에 조급해 하지 않고, 미래를 생각하기에 경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높은 곳에 있기에 자만하지 않는다. 겸손은 성공의 길에 발판에 마련하고 당신을 돋보이게 해줄 것이다.

'p43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항상 겸손하게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상대의 입장에서 늘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을 위한 생각 더하기 (3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