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근자씨 Dec 19. 2021

니콜라 투자 이야기 - 제2의 머시기는 투자 금지?

근자씨의 투자 이야기 - 망한투자#1

'니콜라 테슬라' 한 사람의 이름이다.

전기공학계의 전설, 니콜라 테스라@Dailypost

한 사람의 이름으로 두 개의 회사가 존재 한다.

한 회사는 각광받는 회사가 되었고, 다른 한 회사는 뭔가 구린 회사가 되었다.


'제2의 머시기는 투자하지 마라'

핀터 린치 형님이 그랬다.

니콜라 주가 2021년12월3일 기준_2020년 봄에 40% 손절


잘 된 투자가 있으면 당연히 망한 투자도 있다.

니콜라가 딱! 그것이다.

테슬라 투자에서 2배 이상의 이익을 맛 본 나는 나름 성공에 심취 했었다.

어쩌면 내가 대단한 투자 감각이 있었다고 착각을 했었던 것 같았다.

신문기사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고는 하는데, 어느날 ‘한화’가 니콜라라는 회사에 투자 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한화그룹사들 중에 태양광 사업을 하는 한화솔루션이 있는데, 니콜라의 수소트럭의 충전을 위한 수소충전소에 한화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이용하여 수소를 만들어 낸다는 이야기를 인터넷을 통해 접했다.

이름도 멋지고, 그들이 개발 했다는 트럭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언론에서 '제2의 테슬라'라며 추켜 세웠다.

의심이 시작 되자 그 의심은 눈덩이처럼 커졌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창업자 '트레버 밀턴'의 주시 매도와 그에 대한 여러가지 안 좋은 소식과, 니콜라 수소트럭이 움직이는 동영상이 내리막길에서 굴러 내려오는 것을 촬영했다는 '사기'에 가까운 소식이 전해졌다.


만약에 위의 두 가지 사실이 사실이 아니었다면, 아마도 계속 니콜라의 주식을 보유 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회사의 주요 관계자가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하고(그것도 창업자가 말이다), 핵심 기술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적으로 제기 된다면, 그 회사에 대한 투자는 당연히 그만 두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40%손해를 보고 니콜라의 주식을 모두 정리 했다.

지금은 그 당시보다 훨씬 더 주가가 내려와 있다.


망한 투자가 중요한 이유

일단 시간을 투자해서 읽은 핀터린치 형님의 책의 내용이 틀리지 않아서 다행이다.

그리고, 매도 타이밍에 대한 내 투자 기준 하나가 추가 되어서 좋았다.

기업의 핵심가치와 관련된 기술 자체에 대한 의심이 생겼을 때는 투자를 재고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이 옳다 - 영원히 기억할 3가지 교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