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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포곡고등학교 교사 채미자

by 까미노

- 본 글은 '2018 혁신학교아카데미 지역전문가과정'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근호 연구위원이 강의한 내용에 관한 리뷰입니다.


교육과정은 왜 끊임없이 변화하는가?

2015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우리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을 얼마나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을까?

혁신학교아카데미 지역전문가과정에서 교육과정평가원 이근호 연구위원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이근호 연구위원이 쓴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원문을 아래 첨부합니다.)

최근 빠른 사회 변화 및 그에 상응하는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성장을 반영한 ‘미래에 대한 대비’ 교육과정이 2018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했다. 우리는‘2015 개정교육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근호 연구위원 강의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에 담긴 사회변화를 교육에 어떻게 녹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던지고 있다.

‘우리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구현하고 있는가?’

교육계는 2016년부터 모든 교원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연수와 전달을 통해 개정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미래 사회 핵심역량을 함양하고자 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는 이 교육과정의 개정 취지와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구현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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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현재 필요보다 미래 세대의 학생들이 변화된 세상과 삶의 방식에 대비한 능력을 길러주는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교육은 현재 필요보다 미래 세대의 학생들이 변화된 세상과 삶의 방식에 대비한 능력을 길러주는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교육과정 편성 시 중요한 것은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지가 더 중요해진다. 그리고 타협하고 설득, 조정한다는 점에서는 정치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도 교육과정은 미래 세대가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 지에 대한 고민과 삶의 모습 진단, 사회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고 있는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것을 중심에 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교사가 가르쳐야 하는 교수목표 중심의 기존 교육과정을 바꾸는 변화를 동반하고 있다. 학생이 지식의 습득을 강조하는 교과 중심에서 개인적, 사회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실제적 역량 함양을 강조하는 역량 중심으로의 변화이다. 이는 교육과정에 대한 재구성의 폭이 넓어지면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이 더 많이 요청되며, 수업에서 교수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하며 학습자의 필요에 초점을 맞춘 변화이다.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등 전문적학습공동체 등 학교의 학습조직화를 가속화시키는 요인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역량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지,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 변화이다. 전통적으로 교사가 중심이 된 ‘교수’에서, 학습자가 중심이 된 ‘역량’으로의 변화이다. 이는 수업에서 학습자의 교육 환경 요인을 감안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평가 일체화'가 구현되는 것으로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 동료 교사들의 협력적 관계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등 학교의 학습조직화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학교는 아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재구성과 실행으로 쉽게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요인들 중 아직도 국가 주도의 통일성과 효율성을 강조했던 문화가 그대로 상존하던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요인이 크다.


교과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국가 주도에서 학교 기반으로, 교육과정 편성에서 운영으로, 획일적인 교육과정에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으로


미래사회를 대비한 교육과정으로서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은 방향이나 취지에 공감한다.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은 많은 양의 지식을 축적하는 것보다는 보유한 지식을 상황과 맥락에 적절하게 활용하고 그것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을 목적을 두고, 분절적인 지식을 상호간의 연관과 삶에의 적용 방법이나 과정을 깨닫게 해주는, 즉 다루는 지식에 경험과 맥락의 부여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는 기존의 교과 수업의 양상과 질을 달리해야 한다는 뜻이며, 그 첫 걸음이 교과 내용을 재구조화하고 정선하는 것으로 ‘수업 혁신’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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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평가 일체화를 구현한다.


또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지식의 활용 기회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내용 적정화를 통해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별 수업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과의 핵심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중심으로 일반화된 지식과 기능을 선정하고 있다. 교과별 세부 학습 내용들을 아우르는 큰 그림을 보여줌으로써 세부 내용들 간의 관련성과 그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교과 내 지식과 기능,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내용의 연결성을 드러내도록 구조화하여 교과 지식의 통합으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를 가능하게 의도하고 있다.


미래 교육을 누가 주도할 것인가?

ICT 기술이 선도하는 미래 사회에 교육과정은 어떻게 편성되고 구현돼야 할까? 역량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의 변화를 넘어 학교 현장의 실제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교과 교육과정에 담긴 내용에 대한 고민도 중요하지만 이를 학교 현장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교혁신이 필연적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학습자 중심의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동료성 확보는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또 학습자의 환경적 요인은 교육생태계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결국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수업과 평가의 혁신으로 연결 짓는 보다 광범한 노력과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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