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우 Feb 08. 2023

2022년 불법 다운 및 스트리밍 영화 TOP 10

슈퍼히어로 영화 강세

버라이어티 특별 보고서를 통해 2022년 가장 많이 불법 복제를 통해 본 영화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 수치는 VIP+ 구독자만 이용할 수 있는 보고서로 2022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는 톰 크루즈 주연의 탑건 2 영화지만, 불법 복제물로 관람한 영화의 상당수는 마블과 DC의 슈퍼히어로 영화라고 밝혔습니다. 관련 자료는 무조 디스커버를 통해 제공받았다고 합니다.


무조 디스커버는 VOD 및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공개된 작품들이 얼마나 많이 불법복제로 소비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측정하는 회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325,000개 이상의 영화 및 TV 시리즈 무허가 스트리밍 및 토렌토를 통해 배포되어 소비되고 있는 작품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56억 회 이상의 토렌트 다운로드 및 5,860만 개 이상의 스트리밍 사이트 일일 데이터를 종합해 관련 회사에 내용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불법 복제 생태계를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편향되지 않는 자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버라이어티는 무조 디스커버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불법 스트리밍, 토렌트, 웹 다운로드 등 2022년 활동을 측정해 보도했습니다. 결과로 보면 슈퍼히어로 영화가 70%를 차지했으며 블랙 아담의 경우 10월에 개봉했음에도 불구하고 9% 점유율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탑건 매버릭의 경우 2022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지만, 슈퍼 히어로 영화의 강세를 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극장 개봉과 디지털 VOD 또는 스트리밍 공개 날짜 차이

무조 자료에 따르면 불법 다운로드와 불법 스트리밍 수요는 고화질로 볼 수 있도록 VOD 발매나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었을 때 가장 높다고 합니다. 이것은 극장 상영 시 불법으로 녹화한 캠버전 수요는 그리 높지 않다고 합니다. 탑건 매버릭의 경우 고화질로 볼 수 있는 버전이 뒤늦게 공개되면서 2차 매체 출시가 늦어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점유율을 기록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흥행작의 경우 최대한 극장 개봉을 오래 끌고 가는 것이 불법 다운로드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스파이더맨은 12월 극장 개봉 후 90일 만에 VOD가 공개되면서 불법 다운로드가 급증했습니다. 만약 마블이 배급한 영화였다면 45일 후 공개되면서 불법 다운로드가 증가했겠지만, 3개월의 시간이 극장에서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더 배트맨의 경우 HBO 맥스를 통해 공개되면서 극장에 가지 않고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본 사람들도 많았다고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드라마 4화 조엘과 엘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