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Aug 05. 2020

NEW <에코독서방> 11기 모집합니다!

* 11기 주제 : 포스트 코로나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법


2015년부터 약 5년간 운영되며 좋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던 <에코독서방>이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옵니다. NEW <에코독서방>에서는 기존의 자유도서 + 운영자 선정 도서 대신 매 기수 주제별 관련 도서로 운영됩니다. 또한 독서와 독후감(+친교 모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월 1회 모여 관련 도서에 대해 토론하는 형식(운영자는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합니다)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 기수별 4개월간 4권의 책을 읽고 진지하게 토론함으로써 해당 주제에 대한 안목과 관점을 보다 확장시키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1. 명칭 : NEW <에코독서방> 11     


2. <에코독서방소개

  - <에코독서방>은 함께 좋은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독후감으로 풀어내며, 더불어 함께 모여 좋은 생각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한번이라도 이 모임에 참여하면 에코독서방의 매력에 빠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좋은 생각, 좋은 인상, 좋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자 주제별 탄탄한 내공까지 갖추도록 돕는 모임이기 때문입니다.


3. <에코독서방특징

  1) 혼자서는 힘들기 때문에 같이 읽음으로써, 보다 쉽게 독서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매 기수별 관련 주제를 가장 잘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하여 함께 읽습니다.

  3) 월 1회 해당 도서에 대한 밀도 높은 토론을 함으로써 해당 주제에 대한 안목과 실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4) 운영자가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하여 모든 참가자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다양한 연령대, 직종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해당 기수(4개월)가 끝났다 하더라도 계속적 모임을 원한다면 월 1회 에코 멤버들이 자유롭게 모이는 에코 데이(Eco Day)에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4. <에코독서방운영자 차칸양’ 소개

  - 차칸양은 1인 지식기업 <에코라이후>배움&놀이터의 주인장이자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도 얼마든지 행복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자신하며, 스스로를 대상으로 그 실험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직장인 스스로 경제뿐 아니라 경영, 인문적 관점에서의 삶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1년 프로그램 <에코라이후 기본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좋은 책 읽고 쓰기 프로그램 <에코독서방>도 5년째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브런치 작가(구독자수 1.7만),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마음을 나누는 편지’ 필진을 비롯해 신한은행, 삼성화재, SC제일은행, 푸르덴셜생명, 뱅크샐러드, 한국전력, 현대자동차그룹등 여러 기업의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아자동차, 삼성생명, 동서식품, 한국야쿠르트, 농업연수원, 교통연수원, 평생교육관  등 다양한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재무강사로 강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야구를 통해 인생을 변화시켜 나가는 직장인의 이야기인 『소심야구』(2012년)와 직장인의 최소한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도전 프로젝트,『불황을 이기는 월급의 경제학』(2013년), 그리고 평범한 사람이 경제, 경영, 인문적으로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인생 매뉴얼 『평범한 사람도 돈 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2019년)가 있습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 ‘차칸양의 경제공부 잘하는 습관(가제)’이라는 제목의 신간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5. 11기 독서 주제 포스트 코로나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법


6. 11기 선정 도서

  ①  9월(생물) : <나는 미생물과 산다>, 김응빈 저, 을유문화사

  ② 10월(경제) : <코로나 투자 전쟁>, 정채진외 7인, 페이지2

  ③ 11월(문화) : <언컨택트>, 김용섭 저, 퍼블리온

  ④ 12월(전망) : <코로나 이후의 세계>, 제이슨 솅커 저/박성현 역, 미디어숲


7. 11기 운영기간 : 4개월(’20년 9월 12)


8. 모집인원 약 10명 내외


9. 참가비 및 입금 계좌 : 15만 원(신한은행 534-04-047570, 양재우)


10. 참여방법

  1) 먼저 아래의 각 사항에 맞추어 가입 신청서를 작성, 차칸양 메일(bang_1999@naver.com)로 보냅니다.

  2) 가입 신청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가) 인적사항 : 회사, 부서, 이름, 성별, 나이, 사진, 메일, 연락처

   나) <에코독서방에> 가입하려는 이유(0.5 페이지 이상)

   다) 자신이 가장 관심가지고 있는 주제와 그 이유(1 페이지 이상)

   라) 내 인생의 추천도서 2권과 그 이유(0.5 페이지 이상)

  3) 가입 신청서는 8월 26()까지 접수합니다.

  4) 모집인원은 약 10명 내외이며, 선발 기준은 선착순입니다. 다만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고 참가비까지 입금한 경우 우선권이 있으며, 가입 신청서가 너무 부실할 경우 우선권을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기존 <에코독서방> 회원(1~10기)이 참가를 원할지라도 이번 기수에 한해서는 지원서를 내셔야 하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11. 에코독서방 운영방법

  1) 총 운영기간은 4개월(’20.9월~’20.12월)입니다.

  2) 4개월 동안 월 1권씩, 총 4권을 읽게 됩니다.

  3) 한권의 책을 읽은 후에는 독후감을 <에코독서방> 11기 독후감 게시판에 올려야 합니다. 특별한 양식은 없으나 추천드리는 방식은 7~10줄 요약하기로써, 배운점과 소감을 간단히 정리해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4) 매월 1회(상견례 포함 총 5회), 주중 오프모임을 가집니다. 약 3시간 내외 소요될 예정이며 오롯이 책과 주제에 대한 토론이 주가 됩니다. 책을 다 읽고 참여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그렇지 못하더라도 토론에는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5) 오프모임에는 간단한 음식과 다과가 제공되며, 모임 장소는 주로 서울 강남권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12. 발표일 8월 27()

  - 에코 카페 공지 및 개별 연락드립니다.


13. 기타사항

  1) 첫 모임(상견례)은 8월 28(저녁 7, 서울 강남 인근에서 가질 예정입니다. 에코독서방 참가자들은 그날 꼭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때 <에코독서방>만의 리추얼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선정 도서는 직접 사서 읽거나(중고도 괜찮습니다), 또는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읽으셔도 됩니다.

  3) 기타 문의사항은 운영자 차칸양 메일(bang_1999@naver.com)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에코독서방> 실제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은 에코라이후 카페(https://cafe.naver.com/ecolifuu)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5) 마지막으로, 이 모임을 하는 목적은 꾸준한 독서와 좋은 책 읽기를 통해 현재의 자신보다 스스로를 한단계 더 성장시키기 위함이며, 더불어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좋은 인연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재무 컨설팅, 강의 및 칼럼 기고 문의 : bang1999@daum.net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1. 차칸양이 <돈 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 북 토크를 합니다. 8월 20일(목) 저녁 7시 반부터 2시간 동안 강남 패스트파이브에서 진행할 예정으로, 여기서는 평범한 직장인으로만 24년간 살아온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어떻게 돈 걱정없는 삶을 준비해 왔는지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평범하지만 보다 풍부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 분들의 많은 참석 바랍니다.^^

https://brunch.co.kr/@bang1999/631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무료한 하루가 누군가에겐 루비콘강이 될 수 있음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