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티로스 Aug 18. 2023

공부는 마음으로 하는 거야

마음내서 공부하기

1인 영어학원장이다. 한땀학원은 공부를 좀 시키는 학원이라서, 숙제가 항상 있다. 숙제라고 하는 것은 숙제를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럽겠지만, 남는 공부를 시키기 위해서는, 숙제를 하면서 미리 생각해 보고 써 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숙제가 없을 수는 없다. 숙제라 하면, 아이든 어른이든 싫어하기는 매 한 가지이겠지만, 아이들 영어 실력 자체를 올리는 것이 나의 업의 본질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그런 숙제를 정확하게 꾸준하게 해 주는 학생들의 실력은 반드시 향상되기 때문에, 나에게 큰 보람을 주는 것은 사실이고, 그와 동시에 그 학생과 보모님들이 좋아할 일임을 알기 때문에 숙제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그리고 한땀 이라는 학원이름에 걸맞게, 숙제검사도 한땀한땀 꼼꼼하게 하는 편이다. 

한땀숙제는 답만 적어오는 것이 아니다. 답이 되는 이유 적어오기

그리고 학생들에게 숙제 또한 문제에 대한 답만 적어 오는 것이 아니고, 답이 되는 이유나 문장을 그렇게 써야 하는 이유까지 적어 오게 한다. 그러니, 처음 다니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숙제하기가 녹녹하진 않다고 한다. 하나하나 그렇게 되는 이유를 적어 와야 되니까, 숙제하는데 시간도 제법 걸린다고 한다.


학생들이 조금 힘들어하더라도 한땀에서는 이런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조금 수고스러운 숙제이지만, 이 과정을 견디고 습관으로 만들었을 때는, 영어가 자유로워진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현재 중1 학생 중에(3년 재원 중), 어느 하루, '너도 한 3년 정도 한땀다니고 있는데, 영어에 대한 느낌은 어때?'라고 물으니, 잠시 고민하더니, '영어에서 자유로워진 것 같아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만큼 영어가 편해졌다는 뜻인 것 같다.


 



어느 날이었다. 여느 때와 같이 수업 시작 하기 전에 숙제 검사를 하고 있었다. 초6 남학생이었는데, 학원 다닌 지 이제 3주 정도 된 학생인데, 조금 뻘쭘한 표정을 짓더니만, 


"선생님, 저 시간이 없어서 숙제 못 했는데요.."


살짝 화가 났지만, 다른 친구들 숙제 검사도 해야 해서, 아무 말하지 않고 다음 학생 숙제 검사를 한다. 


그 친구는 머리가 좋은 친구이다. 평소에 이론 이해도도 좋고, 수업 중에 학생들 동시에 중요 문장 암기 시킬 때, 제일 먼저 암기해 오는 학생이었다. 근데 소위 속된 말로, 뺀질거리는 타입의 학생이다. 원래 한땀 숙제는 차분하고 꼼꼼한 숙제를 원하는데, 숙제해 올 때도, 자기는 다 아는 거라는 느낌으로 이유도 대충 적어오거나 안 적어 오는 경우가 더 많았다. 여때까지는 새로운 학원분위기에 적응 좀 하라고 별다른 이야기를 못 했었는데, 오늘은 전체적으로 숙제에 대한 얘기를 좀 하고 싶었다.




"얘들아, 공부하기 힘들지? 물론 다른 일도 힘들지만, 공부가 제일 힘든 것 중에 하나일 거야. 왜냐? 공부는 의자에 앉아서 가만히 있어야 하잖아. 우리는 동물이라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가장 기분 좋은 상태인데, 공부는 우쨌든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니깐. 답답하지. 우선 공부하려면 답답함을 좀 참아야 해. 그러니 공부는 다 하기 힘들어하고 싫어하는 것 같아. 


그런데, 선생님이, 여태껏 공부했던 선배들 보니까, 공부를 잘하고 못 하고는 머리가 아닌 것 같아. 고등학교 올라가서도 꾸준히 잘하는 학생들 보니, 머리 좋은 친구들보다 꾸준하고 성실한 학생들이 지금까지도 잘하고 있는 것 같아. 물론 머리도 좋고 성실한 친구는 더 좋겠지. 그런데, 선생님이 얘기하고 싶은 것은, 뭐니 뭐니 해도 꾸준한 모습이야. 근데 좀 전에 숙제 검사할 때, 우리는 흔히 "시간 없어서 못 했어요"라고 하잖아. 선생님은 지금 생각해 보니까, 공부는 시간 있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닌 거 같아. 


공부는 마음내기야. 


공부할 마음을 내야지 공부를 할 수 있는 것 같아. 게임하고 싶을 때, 마음을 내듯이, 공부를 좀 더 하려면 공부에 대한 마음을 내야 하는 것 같아. 쉽지 않겠지만, 공부에 마음을 좀 더 써보자!! 

 다음에는 왜 공부를 해야 되는지 선생님 생각을 이야기해 줄게"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도 아니고

시간 내서 공부하는 것도 아니고

마음을 내어서 공부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평범했지만 기준 있는 일상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