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크샐러드 Feb 23. 2017

가족까지 등지게 하는 돈, 당신에게 돈이란 무엇인가요?

돈에 얽힌 사건 사고들, 돈을 통제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는 아닐까요

돈은 가치 중립적입니다. 돈과 문제가 생겼다면 그것을 다루는 "사람"이 문제였던 것이지, 돈 자체가 문제인 것은 아닙니다. 가치 중립적인 "돈"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올바른 철학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에 관한 철학이란, 단지 "돈을 더 많이 벌겠다"는 게 아닙니다. 돈에 관한 "올바른 태도"를 말합니다.  



반려견을 키우는 건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주인과 애완견이 서로이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며 위안을 얻고 정서적 평안을 찾기 위해서겠죠. 하지만, 반려견을 산책시키기 위해 공원에 데리고 갈 때는 목줄이 필요합니다. 가끔 목줄이 풀린 채 뛰어다니는 강아지를 봅니다. 목줄이 풀린 강아지는 타인에게 위협이 될 수 있고, 주인도 쫓아가기 힘듭니다. 나쁜 경우에는 잃어버릴 수도 있죠.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목줄이 필요한 것입니다. 목줄을 단 채 주인과 보조를 맞춰 산책을 하며 반려견이 적절히 통제될 때 사람도 반려견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목줄과 같은 돈 관리 수단이 없으면 어느새 돈을 통제하지 못하고 돈에 끌려 다니는 삶을 살게 됩니다. 막연히 부자가 되기 위해 돈을 쫓는 삶이 아니라, 돈에 관한 올바른 철학를 가지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어떨까요?  








돈에 대해서 가져야 할 3가지 철학



1. 돈을 통제하는 삶을 살자


돈에 대해 가져야 할 첫 번째 철학은 "돈을 통제하며 살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돈을 통제해야 하는 이유는 나의 시간을 오롯이 내 삶에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돈에 끌려다니는 삶을 살다보면 어느 새 "내 삶"이 눈에 들어오지 않게 됩니다. 다른 가치를 바라보기 어렵고 오직 돈을 따라다니게 되는 것이죠. 


여러분은 돈 관리에 무력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무력감을 느끼는 이유는 돈을 적게 벌어서가 아니라, 스스로 돈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힘겹게 번 소득의 일부로 저축을 먼저 하고 적절하게 소비하는 것을 습관화한다면, 돈을 통제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디에서도 그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오늘부터라도 스스로 돈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간다면 적게 벌어도 돈에 관한 무력감을 느낄 이유가 없습니다. 더 이상 돈에 끌려 다니지 않는 것이지요. 






2. 자신의 직업과 인간관계에 투자해 돈을 벌자


젊었을 때 부자가 되기 위해 "재테크"에 시간을 투자하지 마세요. 높은 수익률을 쉽게 얻기를 기대하고 재테크에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재테크에 신경 쓰고 노력하는 그 시간들을 자신의 직업과 좋은 사람과의 관계 맺기에 투자하는 것이 낫습니다.  


돈을 버는 것에 있어서 요행을 바라거나, 일확천금을 기대하지 마세요. 재테크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은 착각입니다. 세상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돈을 쉽게 벌 수 있다면 이 세상의 많은 고민들은 사라졌겠죠. 주위에 투자를 부추기는 사람들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 그들에게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투자를 권유하는 것일 뿐입니다.  







3. 미래의 위험에 적절히 대비하자


미래의 위험이란 질병과 사고로 직업을 잃을 것에 대한 위험, 젊은 나이에 사망으로 가족을 지키지 못할 것에 대한 위험, 노후 빈곤에 대한 위험입니다.  


이 위험들에 대해 대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과도한 불안"을 갖지는 마세요.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쪽에서는 위험에 대한 불안 심리를 자극하여 상품 가입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금융사의 말에 지나치게 귀 기울이지 말고, 오히려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찾으세요. 스스로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비하는 방법을 찾으세요. 









이 위험들에 대해 대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과도한 불안"을 갖지는 마세요.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쪽에서는 위험에 대한 불안 심리를 자극하여 상품 가입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금융사의 말에 지나치게 귀 기울이지 말고, 오히려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찾으세요. 스스로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비하는 방법을 찾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재무설계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경제지식이 아니다

문맹보다 무서운 금융문맹




Written by 조진환
경제적 자유로 가는 7가지 테마를 통해 돈을 바라보는 올바른 철학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돈을 버는 것에 집중하느라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잃어버린 삶. 아끼고 절약하는 것에 집중하느라 정작 사람과의 관계와 자신의 시간을 잃어버린 삶. 끊임없이 떠도는 불필요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심을 잃어버린 삶. 글을 통해 행복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필명 ‘돈코치’. 경제교육, 유료재무상담, 책 집필 등을 혼자 다 해내는 1인 기업가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재무상담사입니다. 지속적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해야하는 금융회사의 관점이 아니라 금융소비자의 관점을 유지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출 알고는 받니? 신용대출 A to Z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