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크샐러드 Mar 13. 2017

돈의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기 위해 당장 해야하는 5가지

돈에 대한 통제력을 갖으려면 무엇부터 실해야하 할까요?


10년 이상의 시간동안 많은 곳에서 강의를 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상담하고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느낀 것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은 학벌,지식,출신 정보 등이 아니라는 겁니다. 사람은 두 가지 분류로 나눠질 뿐입니다. 실행하는 사람과 실행하지 않는 사람.  

우리는 소득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투자를 통해 소득을 늘리려면 본인의 직업에 투입하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장 실천하기는 힘든 일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건 벌어들인 소득에서 일부를 저축하고, 적게 소비하고, 금융과 투자에 관해 기본적인 수준의 공부를 한 후 '실행'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입하기보다 은행에 가서 저축 통장을 개설한 후 적게 쓸 수밖에 없도록 실행하는 겁니다. 소득이 100만원일 때 돈의 통제력을 갖지 못한 사람은 소득이 300만원이 되고 400만원이 되어도 늘 돈에 쫓기는 삶을 살게 됩니다. 돈에 대한 통제력이 없으니까요. 







그럼, 무엇부터 실행하면 좋을까요?


  


개인의 재무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먼저 실행해야 할 것들에 대해 얘기 하겠습니다.




1. 빚이 있다면 빚을 먼저 갚으세요


구체적인 숫자로 언제까지 갚겠다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세요. 흔히들 얘기하는 빚을 통해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본의 수익률을 높이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위험한 방법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직장 상사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미래를 위해 시간을 투자하세요. 자영업자라면 빚을 내서 투자하기보다 자신의 일에서 수익을 내는 게 더 유리하고 합리적인 방법 아닐까요. 빚을 내서 재테크하려면 어느 정도 재무적 안정이 되고, 종자돈을 모으고 경험을 통해 투자 대상에 대한 통찰력이 있는 정도여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버거운 일입니다. 투기를 부추기는 사람들의 말에 현혹되지 마세요.  








2. 정확한 월 소득을 파악하세요


매 달 소득의 변화가 많은 직업이면 연 소득에서 월 평균을 내어보세요. 연말에 발생하는 성과급은 소득에서 일단 제외하세요. 수입으로 잡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증권회사의 CMA통장을 만들고 일단 거기에 넣어 두세요. 연말이 되어서 성과급을 받는 시점에 대출을 상환하든 저축을 하든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돈입니다. 매 월 얼마를 버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지출을 세분화해서 지출을 확정 지을 수 있겠죠.  








3. 수입의 10%를 주거래은행이나 직장 근처 가까운 은행에 저축하세요


은행별 금리 차이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적금은 돈을 불리는 게 아니라 소비하지 않고 적립하는 습관을 갖기 위한 목적입니다. 오랫동안 저축을 유지해보지 않은 사람은 그 인내의 열매를 모르기 때문에 투자에서도 성공하기 힘듭니다. 투자도 기다림이기 때문입니다.  








4. 수입의 10%를 펀드 또는 주식에 투자하세요


기업의 재무제표를 읽을 수 없고 금융투자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펀드투자부터 시작하세요. 결혼자금이든 노후준비자금이든 자녀교육자금이든 장기적인 목적을 위해 간접투자하세요. 펀드 공부는 책 또는 관련 강좌를 들으세요. 투자를 시작한 순간부터 공부를 시작하는 겁니다. 펀드에 투자할 경우 3개월마다 자산운용사에서 보내주는 자산운용보고서를 보면서 자신의 투자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펀드판매회사나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5. 연간지출 통장을 만드세요


1년 동안 써야 할 돈들을 모아 놓고 필요한 시점이 되면 지출하는 통장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보험료, 자동차세금, 명절 비용, 여름 휴가비 등입니다. 이 연간지출 통장에 소득의 10%를 자동이체해서 늘 통장에 돈이 들어 있게 해야 합니다.  







이 정도의 실행은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실행도 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재테크 정보와 지식은 무의미합니다. 일단 실행해야 합니다. 더 이상 많은 정보를 얻으려 하지 마세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약간의 지식과 즉각적인 실행력이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직장인이 최소한의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3가지 방법 ①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재테크 10계명 ① 
강제저축 시스템을 구축하는 4가지 방법 



Written by 조진환
경제적 자유로 가는 7가지 테마를 통해 돈을 바라보는 올바른 철학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돈을 버는 것에 집중하느라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잃어버린 삶. 아끼고 절약하는 것에 집중하느라 정작 사람과의 관계와 자신의 시간을 잃어버린 삶. 끊임없이 떠도는 불필요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심을 잃어버린 삶. 글을 통해 행복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필명 ‘돈코치’. 경제교육, 유료재무상담, 책 집필 등을 혼자 다 해내는 1인 기업가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재무상담사입니다. 지속적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해야하는 금융회사의 관점이 아니라 금융소비자의 관점을 유지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실판 마스터? 현실 속 불법 유사수신업체확인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