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진짜 혜택 좋은 카드 순위를 공개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하루 평균 카드 사용 금액은 2조원에 달합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매일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신데요. 사람들이 사용하는 수 많은 카드 중 정말 혜택이 좋았던 BEST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였을까요? 3,379종의 카드 상품 데이터와 2016년 한해 동안 카드 추천 설문에 참여한 250만여명의 뱅크샐러드 사용자의 설문결과를 토대로 2016년 베스트카드를 엄선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데이터에 기반한 2016년 BEST 카드 선정 과정과 2016년 베스트 카드 순위를 소개하겠습니다!
카드 어떻게 선택하시나요? 혹시 할인율/적립률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많은 분들이 할인율/적립률을 카드 선택의 기준으로 삼곤 합니다. 카드를 쓰는 만큼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이는 착각입니다.
카드에는 실적 조건이 있어, 지난 달 카드 사용 금액이 실적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면 스타벅스를 이용했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적 조건을 채웠다 하더라도 혜택 한도가 있기 때문에 할인율이 아무리 높아도 일정 금액 이상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높은 할인율/적립률은 빛 좋은 개살구일 뿐, 실제 나의 혜택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뱅크샐러드는 혜택의 본질인 혜택 금액에 초점을 맞춰, 누구나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진짜 혜택 좋은 카드를 선정해 보고자 합니다.
할인율/적립률이 혜택을 보장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우리나라에는 20여 개의 카드사가 있고, 카드사마다 다양한 카드 상품을 내놓고 있어 그 수는 3천여 종에 이릅니다. 게다가 저마다 다양한 혜택 구조로 설계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복잡한 카드의 세계에서 진짜 혜택 좋은 카드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뱅크샐러드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혜택 정보를 제공하고자 직접 카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계산 가능한 형태로 정규화 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복잡한 혜택 조건들을 모두 고려하는 추천 엔진을 개발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월 카드 사용액, 가맹점별 소비 금액 등을 입력하면 이에 따른 카드 혜택 금액을 1원 단위까지 계산하여 사용자의 소비패턴에 맞는 최적의 카드를 추천합니다
2016년 한해 동안, 총 250만여명의 사용자가 뱅크샐러드의 소비패턴 설문에 참여하여 최적의 카드를 추천 받았습니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 고도화된 뱅크샐러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량적 혜택 (80%), ▲정성적 혜택 (20%)을 취합하여 2016 베스트 신용카드를 선정하였습니다
▲정량적 혜택 (80%) : 카드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금전적 혜택을 평가한 항목입니다. 사용자 평균 소비패턴을 바탕으로 예상 혜택 금액, 최적의 카드로 추천된 횟수를 산출, 누구나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인지를 평가하였습니다.
▲정성적 혜택 (20%) :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혜택을 평가한 항목입니다. 사용자 선호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선호도가 높은 부가서비스(ex. 무이자 할부, 공항 라운지 이용 등) 와 가맹점에 가산점을 부여하여,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혜택까지 반영하였습니다.(부가서비스는 각 카드의 해외 겸용 카드(VISA/MASTER)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월평균 카드 사용 금액 별 베스트 카드 순위를 확인해 볼까요?
참고! 대부분의 카드는 전월 실적(지난달 카드 사용 금액) 조건을 만족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혜택을 받기 위해 카드를 더 사용한다면 혜택을 받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겠죠? 평소 사용하시는 만큼 카드를 쓰면서 더 많은 혜택 챙기시라고 월평균 카드 사용 금액 별 베스트 카드를 선정하였으니, 나의 월평균 카드 사용 금액을 확인한 뒤 읽어주세요
2016년을 빛낸 Best 신용카드
21,906원이라는 압도적 월평균 혜택 금액을 자랑하며 1위에 선정된 NH 농협 레이디라온 카드입니다. 월평균 혜택 금액이 이렇게 높은 이유는 바로 커피/영화 할인 때문인데요. 30% 청구할인을 최대 2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 매달 영화 감상 1편, 6천원짜리 커피 5잔만 마셔도1만원씩을 꼬박 꼬박 챙길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쇼핑 업종에서는5% 채움 포인트 적립 혜택도 제공됩니다.
다른 카드들에 비해 혜택 업종이 다양한 편은 아니지만, 누구나 매달 평균 2개 업종 혜택은 챙길 수 있을 정도로 일상에서 빈번하게 소비가 이루어지는 업종을 살뜰하게 챙겨주어 모든 항목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안타깝게도 레이디라온 카드는 여성 전용 카드로 여성분들만 이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남성 분들은 다음 카드에 주목해주세요!
2위에 오른 삼성카드2 V2카드는 할인과 적립, 두 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지난 달 카드 사용 금액이 30만원 이상이라면 대중교통/이동통신 10%, 커피 5%, 영화 최대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매달 통신비 5만원, 영화 1만원, 스타벅스 3만원 정도를 소비하신다면 달마다 9천원 정도가 할인됩니다.
또한 음식점, 백화점, 편의점, SPA 브랜드 등 8가지 업종에서는1~5% 빅포인트가 한도 없이 적립 됩니다. 대중교통, 통신사는 물론, CU, GS 25, 올리브영, 유니클로 등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은 가맹점들에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5,700점이라는 높은 가맹점 점수를 얻었습니다.
*)대중 교통/이동 요금은 전월 실적으로 포함되지 않아요. 대중교통/이동통신 요금을 제외한 월 평균 사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택시, KTX까지 교통비 할인이 제공되는 신한 B.big 카드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버스/지하철은 매일 200원씩 이용 일수만큼, 택시/KTX는 하루에 한번 10% 할인이 최대 5천원까지 제공됩니다. 버스나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이라면 한달에 20일가량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니, 매달 4천원가량을 아끼실 수 있겠네요.
대중교통 외의 영역에서도 할인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이동통신, 편의점, 4대 백화점 5% 할인에 커피전문점 10% 할인 혜택이 있어, 통신비 5만원, 영화 1만원, 스타벅스 3만원, 편의점 2만원 가량을 소비하시는 분이라면 매달 8천원 정도를 할인 받을 수 있어요!
게다가 3대 이동 통신 업체, 4대 백화점, 전국 모든 편의점 등 평소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가맹점 위주로 할인을 제공해 비교적 높은 가맹점 점수를 얻었습니다.
월평균 소비금액 30만원대에 이어, 60만원대에서도 NH농협 레이디라온 카드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카드는 높은 할인율과 할인 한도 제공으로 특정 업종에서 혜택을 몰아주는 카드입니다. 지난 달 카드 사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이라면 영화/커피 업종 50% 할인을 최대 3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매달 영화 1만원, 6천원짜리 스타벅스 커피 5잔 정도 소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달마다 2만원씩 할인 받을 수 있겠네요!
여기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업종에서 10만원 정도를 사용하신다면 5% 채움 포인트 적립 혜택까지 챙겨, 매달 총 2만 5천원 정도를 아낄 수 있어요!
레이디라온 카드는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혜택이라, 부가서비스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단,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면 포인트 적립 혜택은 제공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 안타깝게도 레이디라온 카드는 여성 전용 카드로 여성분들만 이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남성분들은 다음 카드에 주목해주세요!
2위에 오른 삼성 Taptap O 카드는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쇼핑,커피 업종으로 구성된 6개의 옵션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할인 또는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매달 옵션 변경이 가능해, 나의 소비 계획에 따라 혜택을 뽑아 먹을 수 있어요!
뱅크샐러드의 소비패턴 분석 결과, 많은 분들이 스타벅스에서는 약21,200원, 11번가, G마켓 등 오픈마켓에서는 평균 53,300원을 소비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스타벅스 50% 할인, 오픈마켓 7% 할인을 제공하는 옵션 패키지 1을 선택했다고 가정해보니, 할인 금액이 매달 1만 2천 정도가 되네요. 여기에 대중교통/택시,통신요금 10% 할인과 영화 5,000원 할인이 기본으로 제공되니, 매달 총 2만원씩은 아낄 수 있겠네요!
게다가 스타벅스, 탐앤탐스, 할리스 등 10대 커피 전문점, G마켓, 쿠팡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올리브영,유니클로, H&M 등 사용자 선호도가 높았던 주요 가맹점들에서도 할인을 받을 수 있어 가맹점 항목에서 9,760점이라는 압도적인 점수를 받았습니다.
*)삼성 탭탭오 카드는 옵션 패키지에 따라 업종별 할인/적립률이 달라지는 카드입니다. 평소 본인의 소비패턴을 충분히 고려한 뒤 패키지를 선택해야, 더 많은 혜택을 챙길 수 있으니 꼭 유념하세요!
하나 2X 감마 카드는 이동통신, 인터넷쇼핑/홈쇼핑, 대형마트, 의료5%, 주유 리터당 60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할인받지 못한 결제 건에 대해서는 1,000원 이상 결제 시 0.2% 적립을 제공하는 생활 카드인데요. 혜택이 다소 특이합니다. 6개월 이후, 할인율과 할인한도가 2배로 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대 4천 5백원까지 받을 수 있었던 이동통신 5% 할인이 6개월 뒤에는 10% 할인, 최대 9천원 한도로 늘어납니다. 게다가 대형마트, 동물병원 할인처럼 기존에 없던 혜택도 추가 제공됩니다.
이런 특징이 있다 보니, 같은 금액을 사용하더라도 6개월 전후로 혜택 금액에 차이가 있는데요. 매달 통신비 7만원, 인터넷쇼핑 5만원, 마트 10만원, 영화 1만원 정도를 사용하신다면6개월 이전에는 1만 1천원, 6개월 이후에는 2만원 가량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6개월 전후의 차이가 크긴 하지만, 6개월 후의 혜택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 결제가 가능한 VISA 혹은 마스터 카드로 발급받았을 경우, 비자와 마스터에서 제공하는 플래티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플래티넘 혜택이 제공되는 타 신용카드에 비해, 해외 겸용 연회비도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가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60만원을 사용하면 최대 3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그러나 할인 혜택을 받은 결제 건은 전월 실적으로 계산되지 않아, 전월 실적 25만원 통합 할인한도를 기준으로 혜택 금액이 계산되었으니 참고하세요!
NH올원 Syrup 카드는 농협과 SK플래닛이 제휴하여 통합 멤버십을 한 장에 담아 출시한 카드입니다. 매달 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전월 실적이 80만원 이상이라면 4만원 어치의 쿠폰이 매월 1일, 시럽 앱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렇게 적립된 쿠폰은 홈플러스, GS25, 배스킨라빈스, 아리따움, GS칼텍스 등 다양한 인기 가맹점 중 원하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제약 조건이 없이 누구나 쉽게 많은 혜택을 챙길 수 있어 정량적, 정성적 혜택 모두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 농협 시럽 카드는 안타깝게도 지난 2016년 말 신규 발급이 중단되었습니다. 발급 중단이 아쉬우시다면, IBK 시럽 카드를 참고하세요!
국내 1위 통신사와 주유소인 SKT, SK엔크린에서 특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하나 클럽 SK카드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카드는 조건에 따라 할인 금액과 한도가 달라져 혜택이 다소 복잡하니, 눈을 크게 뜨고 살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통신비 할인의 경우, 2G, 3G 휴대폰을 사용하신다면 무조건 3천원, LTE 휴대폰을 하신다면, 클럽 SK 플라스틱 카드로 자동이체 시에7천원, 클럽 SK 모바일 카드로 자동이체 시에는 1만원이 할인됩니다.
주유 할인의 경우, SK 주유소에서 주유하면 리터당 150원 할인을 최대 22,000원까지, SK 충전소에서 LPG를 충전하면 월 충전금액 20만원까지 리터당 70원 할인이 제공됩니다.
이 밖에도 영화 1,500원, 패밀리레스토랑, 커피전문점 5%, 대중교통 7% 할인도 제공되는데요. 하나카드 이용 알림 서비스인 모비박스 어플을 이용하면 혜택이 배가 됩니다.
매달 SKT 7만원, SK 엔크린에서 휘발유 주유 20만원, 대중교통 10만원, 스타벅스 3만원 정도를 소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건에 맞게 사용할 경우에는 매달 3만 4천원,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매달 2만 7천원 가량을 할인받으실 수 있어요.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통신비에 상관없이 전월 실적에 따라 일정 금액을 고정적으로 할인받을 수 있고, 리터당 주유 할인율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할인 금액 측면에서 참 매력적인 카드입니다!
*) 100만원을 사용하면 통신비가 최대 1만 5천원까지 할인되는 카드입니다. 그러나 SKT 통신요금과 SK 엔크린 주유소/충전소 이용금액은 전월 실적으로 계산되지 않아, 전월 실적 70만원 기준으로 혜택 금액이 계산되었으니 참고하세요!
3위를 차지한 카드는 롯데 디씨 슈프림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백화점/마트 업종의 그룹 1, 학원/서점, 병원/약국, 대중교통, 뷰티, 요식 총 5개의 업종으로 이루어진 그룹 2에서 각각 7% 할인을 제공하는데요. 2개의 슈프림 그룹에서 각각 2만원씩 총 4만원까지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달마다 마트 20만원, 대중교통 10만원, 스타벅스 3만원, 베이커리 2만원, 백화점 5만원 정도를 사용하신다면 매달 2만 5천원정도를 아낄 수 있겠네요.
이 밖에도 롯데백화점, 롯데닷컴 5% 추가 할인, 롯데마트, 롯데 슈퍼,롯데 백화점 무이자 할부, 공차, 롯데리아,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등롯데 계열 제휴사 0.1~3%의 L.point 적립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단, 1만원 이상 결제시에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지금까지 총 250만여명의 소비패턴 분석을 토대로 2016년을 빛낸 BEST 카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월평균 카드 사용 금액과 소비 패턴에 따라 베스트 카드도 다르게 선정되었는데요. 개인의 소비패턴에 따라서는 또 다른 카드가 베스트 일지도 모릅니다.
뱅크샐러드에서는 개인의 소비패턴을 기반으로 최고의 카드를 추천해드리는 ‘나의 BEST카드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 서비스를 통해 카드를 바꾼 뒤 평균 연간 24만 3,480원을 아낄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드를 바꾼 것만으로 매달 2만원 이상을 절약한 셈이죠!
지금 바로 파란 글씨를 클랙해, 정말 나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나만의 베스트 카드(클릭)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