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생각 열기

by 반포빡쌤

오늘 수업 지문에서는 글쓰기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글쓰기란 생각을 그대로 종이 위에 옮겨 쓰는 과정이 아니다. 글을 쓰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발견의 수단이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이 생각이 진짜 내 생각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글로 쓰다 보면 진짜 내 생각의 형태가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테디베어 효과가 떠오릅니다. 들어줄 사람이 없어 인형 앞에서라도 말로 표현하기만 해도 생각이 정리되는 효과입니다.


말이건 글이건 일단 밖으로 표현하는 순간 머릿속에 있을 때와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기한 현상입니다.


이것이 진짜 ‘자기 객관화’같습니다. 역행자의 저자 자청은 ‘자의식 해체’라고도 했습니다.


영어 학원에서 이렇게 글을 쓰게 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신 영어 지문을 해석해서 직접 써보게 합니다. 영어 실력뿐 아니라, 자기 객관화 간접 효과도 기대합니다.


pencil-878695_1280_(1).jpg Pixabay WOKANDAPIX

고2 20년 3월 전국학평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Translating academic language into everyday language can be an essential tool for you as a writer t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For, as writing theorists often note, writing is generally not a process in which we start with a fully formed idea in our heads that we then simply transcribe in an unchanged state onto the page. On the contrary, writing is more often a means of discovery in which we use the writing process to figure out what our idea is. This is why writers are often surprised to find that what they end up with on the page is quite different from what they thought it would be when they started. What we are trying to say here is that everyday language is often crucial for this discovery process. Translating your ideas into more common, simpler terms can help you figure out what your ideas really are, as opposed to what you initially imagined they were.


*transcribe 옮겨 쓰다


① finish writing quickly

② reduce sentence errors

③ appeal to various readers

④ come up with creative ideas

⑤ clarify your ideas to yourself


[해석] 학문적인 언어를 일상 언어로 바꿔 보는 것은 여러분이 작가로서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에게 명료하게 할 수 있는 필수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글쓰기 이론가들이 흔히 지적하듯이, 글쓰기는 일반적으로 머릿속에 완전하게 만들어진 한 가지 생각으로 시작하여, 그 생각을 본래 그대로의 상태로 페이지 위에 단순히 옮겨 쓰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도리어 글쓰기는 글쓰기 과정을 사용하여 우리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발견의 수단인 경우가 더 흔하다. 이것이 글을 쓰는 사람들이 결국 페이지 위에 적히는 내용이 처음에 시작할 때 그렇게 되리라고 생각했던 것과 상당히 다른 내용이라는 것을 발견하고는 자주 놀라는 이유이다. 우리가 여기서 하고자 하는 말은 일상 언어가 이런 발견 과정에 흔히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생각을 더 평범하고 더 간단한 말로 바꿔 보는 것은 여러분이 처음에 그럴 것이라고 상상했던 것이 아니라 실제 여러분의 생각이 무엇인지 알아내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정답] 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니콜 키드먼, 'the others 디 아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