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다정 씨 Oct 19. 2023

아쉬움에 대한 생각

바라보기



켜켜이 쌓인 억울함이었을까? 

서운함이었을까?

어느 순간 불쑥하고 올라왔다.  

내가 알고, 가르치는 대로 

대화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서로의 삶이 다르고, 

경험한 것이 달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있음을,

그냥 그것을 수용하고, 

다를 수 있다는 그 자체를 인정할 수 있었다면 

조금 다른 대화들이 

오고 갈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을 그냥 바라본다.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오는 

죄책감, 수치심에 압도되고 싶지 않아 

크게 숨도 쉬어보고, 

평소 버스를 타던 길을 천천히 걸어본다.


그리고 다음에는 

내가 아는 대로 

행동할 수 있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나의 바람을 나에게 전한다. 



작가의 이전글 두려움과 불안을 이겨내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