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꽃 May 29. 2024

나의 행복이 너의 불행이 되었다


나의 행복이 너의 불행이 되었다


바람꽃



너는 나를 좋아하고

나는 너를 좋아해서

우린 친구가 되었지.


너를 닮은 나

나를 닮은 너

우린 마치 쌍둥이처럼

잘하는 것들도

좋아하는 사람도 비슷했어.


때때로 절망이 찾아오면

너는 나를 안아주고

나는 너를 감싸주고

너와 내가 우리인 건

당연하다 생각했지.


그러던 어느 날

너만큼 잘하고 예뻐진

나를 보며 너는,

어딘가 우울해졌고

어딘가 슬퍼 보였어.


예쁘다며 잘한다며

좋다 할 땐 언제고

예쁘니까 잘하니까

지금은 왜

미워해?


미안해,

나의 행복이

너의 불행이 될 줄이야.






작가의 말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인 심리

'쌤통의 심리학'을 뒤집어 생각해 봤습니다.

정도의 차이일 것이며 승화시키기 나름이지만

누구도 완벽하게 벗어날 수 없는

딜레마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쁘거나 잘하는 것 따위의

단순한 비교에서 시작했으나

사실은 그보다 미묘한 감정들이 많았지요.

나보다 가난한 친구에게

나보다 불행한 친구에게

심지어 내가 사랑한 사람을 사랑한 친구에게

행복은 그대로 드러낼 수 없는 것이었는데

내가 불행해보니 그 또한 보이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따위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그저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수밖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울먹이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