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수진 Jul 19. 2021

이 선택이 최선이다

믿음

 모든 것은 믿음과 함께라는 생각을 한다. 내가 꽤 괜찮은 사람이 맞다는 믿음. 상대에 대한 믿음. 오늘 하루는 엉망이더라도 내일은, 모레는 조금 더 나을 거라는 믿음.

어떤 것을 믿느냐에 따라 삶의 모양은 달라진다.


 우유부단한 성격과 스스로를 쉽사리 믿지 못하는 탓에 자주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며 후회하는 일이 많았다. '아, 그때 그러지 말 걸' '그때 이 선택을 했다면 조금 달라졌을까?' 하면서 내 선택을 원망했다. 그렇다고 시간을 되돌려 그때로 갈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요즘은 조금 더 넓게 하루하루를 보려고 한다.

그런 적이 있었다. 분명히 엉망이라고 생각했던 일이 시간이 흐르고 보니 근사한 일이 되어있었던 날. 참 잘한 선택이었다고 뒤늦게 말해줄 수 있었던 날. 그런 날들이 하루하루 쌓이니 모든 것은 당장 알 수 있는 게 아닐뿐더러, 조금은 여유 있게 생각하면 훨씬 더 나은 하루가 된다는 걸 배울 수 있었다.


 당장은 모른다. 또 앞으로도 모를 거다. 어떤 선택이 맞는 건지.

확실한 건 선택할 때 내 마음을 따르고 선택한 일에 온 마음을 다하는 일이 최선이라는 것뿐. 그리고 하나둘 펼쳐질 우연과 인연을 기대하면 하루하루를 보내면 되는 일이라는 것.


 무엇을 믿느냐에 따라 삶의 모양은 달라진다. 늦기 전에 나에게 좋은 믿음들을 마음속에 담아두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Life goes 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