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관세
상공인이자 정치인인 도널드 트럼프(Donald John Trump)는 2025년 1월 20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47대 미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MBTI는 엣팁(ESTP)으로 추정됩니다. 대통령 재임시절에 보좌관들이 작성한 보고서를 그대로 읽기보다는 직접 소통하면서 정보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대체로 엣팁은 대화를 통해 정보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가길 선호합니다. 또한 엣팁은 환경에 따라서 융통성있게 의사결정하는데요. 소셜미디어 X를 활용해 대중의 반응을 살피며 즉각적으로 정책을 여러 차례 수정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 조지 부시, 시어도어 루즈벨트, 린든 존슨, 앤드류 잭슨, 제임스 뷰캐넌 전 대통령도 엣팁(ESTP)로 예상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트럼프 대통령 2기 경제 정책 중에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관세에 대해 이야기나누고자 합니다.
관세의 경제학
무역을 생각하면 막연히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에서 가공한 운동화를 신고, 말레이시아에서 생산한 바지를 입고, 중국산 보조 배터리를 들고 다니며 볼리비아 원두를 사용한 커피를 마시니까요.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각 국가별 무역 의존도는 날이 갈수록 높아졌으며 무역은 비교우위 원칙에 의거해 사회적 흑자를 만들어 냅니다.
https://sople.me/community/54/post/4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