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저금리, 고령화 등 사회환경과 경제환경의 변화로 인해 자산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투자는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 투자가 필수적인 수단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모으는 데만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지, 아무런 준비 없이 급하게 투자를 실행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우리는 운동을 하기 전에 부상을 방지 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한다.
이렇게 사전에 준비운동을 하는 이유는 운동 중 발생 할 수 있는 부상을 방지 하기 위해서 이다.
강도가 높은 운동은 기초체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운동을 하는데 있어 몸에 무리가 오거나 부상을 당할 수도 있고, 위험한 운동을 할 때 보호장비를 하지 않으면 같은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투자를 하기 이전에도 준비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준비운동이란 현금흐름이 안정된 상태를 말한다.
우리가 수영을 할때 준비운동을 하는 이유는 몸의 혈액순환을 통해 급작스럽게 물에 들어갔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심장마비를 방지 하지 위해서이다.
투자에 있어서도 현금흐름이 안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돈을 모으는데 급한 마음에 투자를 우선적으로 실행 했을 때는 정기적으로 투자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재무적인 목표달성을 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가계의 현금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은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투자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라 할 수 있다.
투자에 있어서 기초체력은 자산의 건전성을 말한다.
운동을 할때 강도가 높은 운동은 몸의 기초체력이 갖춰진 상태에서 운동을 할때 위험을 방지 할 수 있다. 투자 역시 자산의 건전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부채가 과도하게 많을 경우 매월 납입하는 이자 때문에 자산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뿐 아니라, 요즘처럼 대출금리가 오를 경우 현금흐름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부동산자산이 과도하게 많을 경우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나 세금정책에 따라 자산의 건정성이 나빠질 수 있으며, 위험 발생으로 인해 자산을 처분해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동산 자산의 경우 환금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처럼 자산이 많고 적고의 차이를 떠나서 자산의 구성이 불건전 할 경우 자산의 형성이나 유지에 있어서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투자에 있어서 보호장비란 비상예비자금이나 보장자산(보험)을 말한다.
비상예비자금이나 보장자산 역시 투자를 하기 전 반드시 체크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비상예비자금이나 보장자산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투자를 통해 자산의 형성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인적 위험(가장의 사망, 장해, 질병, 상해)이나 재무적 위험(주택화재, 실업)이 발생할 경우 그동안 형성된 자산을 한순간에 잃을 수도 있고, 장기적인 자산형성에도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급하게 먹은 밥이 체한다.
어떤 일이든 하기 전 반드시 준비가 필요하다.
준비를 한다는 것은 무사히 끝까지 마치기 위해 사전에 위험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도 사전에 기본적인 준비가 된 상태에서 실행 한다면,
장기적인 자산형성과 인생의 목표를 완주하는데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