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석 Apr 26. 2020

2% 부족한 상태는 98% 채워진 상태이다.

98%를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98% + 2%

2% 부족한 상태는 이미 98%를 채운 상태를 말합니다.

어떤 글,  마인드 교육, 추천받은 한 권의 책이나 새로 도입한 시스템으로 내 인생이 달라졌다거나 우리 회사가 대박 났다. 이란 말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그리고 그런 말들은 사람의 마음을 혹하게 합니다.

“나도 저 책 읽으면, 저런 마음으로 살면, 저 플랫폼 안에 들어가면 대박 나는가 아냐? 어서 나도 플렉스 해야지, 결제!”라고요.


하지만 한 가지 놓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들이 무언가를 더 해 그동안 꿈꿔오던 성공을 이룬 것은 추가된 2%가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98%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요.


99% + 1%

에디슨이 한 진부하지만 명징한 말이 있습니다.

“천재는 99%의 노력과 1%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라는 말이죠.


어이쿠, 에디슨은 요즘 2%(1/50) 부족한 우리 세대들보다는 2배(1/100) 더 노력을 한 것이었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제가 그동안 찾아본 성공한 모든 사람들은 수많은 노력과 실패를 딛고 일어섰습니다. 한 명도 빠짐없이요. 다만 이런 경우는 있었습니다. 큰 노력 없이 처음부터 성공했다가 나중에 실패한 경우였죠.


세계의 경제를 이끄는 유대인들의 탈무드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실패한 사람이 즐겨 쓰는 말은 ‘해봐야 별 수 없어’이고,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 쓰는 말은 ‘다시 한번 해보자’이다”


(99 X 99) + (99 X 99) + (99 X 99)...

성공하는 사람들은 성공할 때까지 도전합니다. 그냥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99가지의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내서 도전합니다. 그리고 99가지의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곱하기 99가지 지식과 노력을 쌓아 올립니다.


준비 없는 도전은 도박이고 공부 없는 확신은 미신이 됩니다.

이제 돌아보세요. 내가 어떤 상태인지. 그리고 내가 내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과 공부를 해 왔는지.


원하는 인생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딱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 내가 어떤 사람인지.

둘째, 내 목표가 무엇인지.

셋째,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여기 그럴듯한 목표가 있습니다.

연봉 1억의 꿈, 내가 속한 조직에서 받는 인정, 행복하고 균형 잡힌 삶, 가족과의 소통과 화목...


그러나 이제는 목표만 생각하지 말고, 나의 상태(사고방식, 말, 행동)를 냉정히 살펴보고 꿈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해야 될 노력이 무엇인 스스로 생각해 보세요. 스스로 생각해 봤을 때, 구체적인 방법이 떠오르고 그 생각들에 번호 붙여 노트에 기록할 수 있는 정도의 해답이라면 이미 절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목표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는 누게에게나 스쳐지나갑니다.

다만 그것을 붙잡아서 구체화시키는 작업에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볼 용기를 지닌

당신을 응원합니다.



20.4.20

생각디자이너. 이반석



<B급 회사에서 A급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는 방법>이 궁굼하다면 구독 & 라이킷~ 꾸욱!

98% 채워진 상태
작가의 이전글 연봉 더 주고 싶은 디자이너는? 경력자 말고 능력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