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정민 Aug 11. 2020

피천득 할아버지

한 소녀가 본 수필가 피천득에 대한 이야기

우리 집에는 외할머니가 계세요.

할머니는 아주 오래전에 태어나셨죠.

우리  할머니에게는 친구가 있어요.

우리 집 바로 옆집에 사시는 할머니인데요.

그 할머니는 허리가 몹시 굽으셔서 늘 허리를 ㄱ자로

꺾고 다니세요. 저는 할머니가 무척 힘드실 것 같은데 할머니는 습관이 되어서 괜찮으시대요.

할머니는 늘 뜨개질을 하세요.

저번에는 제게 예쁜 목도리를 떠주셨어요.

분홍빛의 예쁜 목도리였어요.

그 할머니는 할아버지와 같이 사시는데요,우리 엄마가 그러시는데 그 할아버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시래요. 이름은 피천득이시구요.

피천득 할아버지가 쓰신 글은 언니 오빠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에도 실려 있대요.

굉장히 글을 잘 쓰시는 할아버지신가 봐요.

 가끔 동네에서 할아버지를 뵐 때면  늘 단정한 양복을 입으시고 목에는 나비넥타이를 매고 계세요.

그 넥타이는 할아버지에게 썩 잘 어울려요.

피천득 할머니는 우리 집에 자주 놀러 오세요.

할머니는 할아버지 얘기를 자주 하세요.

"그놈의 영감이~~~"

저는 자세히 듣지는 못했지만 칭찬은 아닌 것 같죠?

혹시 흉을 보시는 걸까요?

저번에 한 번은 할아버지께서 저를 집에 초대주셨어요.

저는 초대를 받고 가슴이 두근두근 거렸어요.

유명한 작가의 초대를 받은 건 태어나서 처음이었거든요. 피천득 할아버지네 집에 갔더니 신기하게도 액자들이 걸려있지 않고 다 벽에 기대어 있더라고요.

 왜 그랬는지 할아버지께 여쭈어 보았더니 뭐라고 하셨는지 아세요?

글쎄 액자를 걸려면 벽에 못을 박아야 하는데

그러면 옆집에 피해를 주는 일이라고요.

저는 그런 생각은 못해 봤는데 할아버지는 정말 똑똑하신 것 같아요.  할아버지 방도 구경했는데요,  방에는 조그만 책장이 있고 책장 한쪽 구석에는 예쁜 여자 인형이 놓여 있었어요. 그리고 책장 옆에는 예쁜 서양 여자 사진이 붙어 있었어요. 전 그게 누군지 몰랐는데 할아버지께서 '잉그리드

버그만'이라는 유명한 배우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할아버지가 무척 좋아하시는 배우래요.

제가 집에 갈 때 할아버지는 예쁜 소녀가 그려진 엽서를 선물로 주셨어요.

저는 할아버지가 오래오래 건강하셔서 좋은 글을 많이 쓰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가 좀 더 크면 할아버지가

 쓰신 글을 다 찾아서 읽어보고 싶어요. 그리고 친구들에게 유명한 피천득 할아버지와 친하다고 자랑도 하고 싶어요. 친구들이 무척 부러워하겠지요?

 아 , 물론 할머니가 할아버지 흉을 본 건 우리 둘만 아는 비밀이에요. 아셨죠?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가 뭐라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