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한 달에 한 번 생리를 겪습니다.
달갑지 않은 손님이죠.
생리를 겪을 때면 아랫배가 뻐근하고
비틀어 쥐는 느낌인
생리통을 느끼게 돼 고통스러운데요.
오늘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을 소개하려 합니다.
조선 시대의 의학서인 동의보감에 따르면, 당귀는 어혈(체내 혈액이 정체돼 노폐물이 쌓이는 증상)을 없애는 약재입니다. 또한, 새로운 피를 만들어 여성의 하혈을 멎게 하지요. 특히 여성 건강에 좋은데, 뿌리를 달여 마시면 생리통과 생리불순에 도움을 줍니다. 당귀는 차로 우려내 마시는 것이 좋으며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먹도록 합니다.
우엉은 여성호르몬 생성과 분비를 촉진하는 ‘아르긴’이 풍부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 또한 풍부해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효과적이죠. 우엉은 껍질에 항균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로 얇게 썰어서 말린 후 차로 우려내 마시면 좋습니다.
달래에는 인, 철, 아연, 요오드 등 미네랄이 고루 들어있습니다. 달래는 마늘과 식품으로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포함돼 식욕을 돋웁니다.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장과 참기름,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해 무침으로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은 뜨거운 성질을 띠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생리통 및 생리불순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혈액을 맑게 함으로써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