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은 건강을 악화하는 나쁜 지방이 모인 독소의 집합체인데요. 살찐 사람만 내장지방이 있는 게 아니라 깡마르고 늘씬한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뱃속 내장 사이에 끼어있는 내장지방은 관리하지 않으면 여러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내장지방형 비만은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지방보다 더 해로운 지방입니다. 잦은 술자리와 과도한 스트레스, 빠른 식사 속도 및 적은 운동량, 많은 흡연량 등이 원인이죠. 내장비만은 제2형 당뇨병과 뇌졸중, 이상지질혈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비만의 정도를 파악한 후 운동과 식이조절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을 끊으세요
설탕과 액상과당 같은 정제 탄수화물은 과다 섭취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하고 내장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환경으로 만듭니다. 내 몸속 내장지방을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 정제탄수화물의 섭취를 피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다이어트 첫 3일간 탄수화물 섭취를 하루 50g 이하로 철저히 제한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단백질 섭취를 늘리세요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면 몸은 우선 근육의 단백질을 당으로 바꿔 사용하는데, 근육의 단백질을계속 쓸 수 없을 때 지방을 가져다 쓰게 됩니다. 근육이 빠지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므로 근육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야만 합니다. 몸무게 1㎏당 1.2~1.5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합니다.
운동은 고강도의 인터벌 운동이 효과적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말 그대로 고강도 운동을 짧게 반복하는 운동법을 말합니다. 숨이 턱에 찰 정도의 고강도 운동을 1~2분간 하고, 다시 1~3분간 가벼운 운동을 반복하는 겁니다. 이를 3~7회 하면 좋습니다. 여기에 근육 운동을 더하면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충분히 섭취하세요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 단백질이 풍부해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키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복부의 내장지방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