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Feb 08. 2022

좁쌀 여드름, 빨간 여드름...여드름 종류별 치료법은?

끗하던 얼굴에 여드름이 올라오면 짜야 할지 짜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빨리 짜서 없애버리고 싶지만, 혹여 흉터가 남을까 걱정도 되는데요. 실제 잘못된 방법으로 여드름을 짤 경우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생겼다면 여드름 종류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올바른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오돌토돌 좁쌀 같은 ‘비염증성 여드름’

좁쌀처럼 하얗게 올라온 여드름은 주로 비염증성 여드름입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두꺼워진 각질층에 막히며 발생하죠. 눈에 띄지 않아 방치하고 쉬운데,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비염증성 여드름은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자외선에 자주 노출될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법▶▶

피부 표면에 흰색 알갱이가 튀어나온 상태라면 따뜻한 타월로 모공을 연 다음 면봉으로 살짝 눌러 짭니다. 짜낸 뒤에는 반드시 소독해 흉터를 예방합니다. 비염증성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 1~2회 정도 각질 제거 제품을 이용해 피부에 쌓인 각질을 제거해 줍니다.



빨갛게 올라온 ‘구진성 여드름’

얼굴에 붉게 여드름이 올라왔다면 염증을 동반한 ‘구진성 여드름’입니다. 여드름균은 피지를 분해하면서 유리지방산이라는 물질을 만듭니다. 이 물질은 주변 모낭벽이나 진피를 자극해 염증이 유발하죠. 구진성 여드름은 염증이 심할수록 모양이 크고 빨간데, 염증 정도에 따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치료법▶▶

빨간 구진성 여드름은 잘못 제거할 경우, 여드름균이 주변으로 퍼지면서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함부로 짜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구진성 여드름은 여드름 전용 비누나 화장품을 이용해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티트리 용액은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도움이 됩니다. 두드러진 여드름으로 고민된다면 레이저 등을 이용해 여드름 원인인 피지샘을 파괴하는 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노란 고름이 쌓인 ‘농포성 여드름’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중심부에 노란 고름이 쌓였다면 ‘농포성 여드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포성 여드름은 구진성 여드름보다 염증이 악화된 상태로 통증이 심합니다. 고름이 많이 찰수록 피부 안쪽으로 들어가 조직을 파괴하기 때문에 발견 즉시 짜내는 것이 좋죠. 하지만 잘못 짠다면 고름과 함께 피부 조직이 함께 떨어져 나오며 움푹 패인 흉터가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치료법▶▶

여드름 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해선 개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흉터가 남기 쉬운 농포성 여드름은 피부과를 찾아 전문적인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에서는 보통 레이저 치료를 실시합니다. 구진성 여드름과 달리 여드름 전용 압출기로 먼저 고름을 짜낸 후 흉터가 남지 않도록 레이저 시술을 시행합니다. 보통 3~4회 정도 치료받으면 없어집니다. 여드름 흉터가 심하게 남은 경우, 프락셀 레이저 등의 흉터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손 떨림, 피로 아닌 ‘이 질환’의 신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