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食道)는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위까지 보내는 통로입니다.
입을 통해 넘어온 음식물을 위까지 내려 보내죠.
식도가 음식이 제일 먼저 지나는 길이라는 건
누구나 알지만 우리 몸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 겁니다.
이렇게 중요한 식도에는
생각 외로 많은 문제가 발생한답니다.
위산·음식물 역류해 올라와 문제 생겨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위식도 역류질환 때문입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여러 증상이나 합병증을 말합니다. 주요 원인은 과식하거나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는 등의 이유로 갑자기 과다한 위산이 분비되는 것입니다.
위산 분비량이 많아지면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서 식도로 역류합니다. 튀김이나 고지방 치즈, 소시지처럼 기름이 많은 음식은 위에서 음식물이 소화되는 것을 지연시키고,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춰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역류하기 쉬운 환경을 만듭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을 예방하려면 기름진 음식이나 커피, 초콜릿, 탄산 등의 식품은 피하고 헐렁한 바지를 입어 허리를 여유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부분이 조여 복압이 증가하면 위산 역류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사는 20분 정도에 걸쳐서 천천히 하고, 식사 후 3시간은 눕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흉통· 입냄새· 기침 등 갖가지 증상 유발
위식도 역류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은 위산과 음식 역류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가슴 쓰림이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유발하는
대표적인 증상 3
식도염 증상 하나. 입냄새
위 속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냄새가 입으로 올라와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쓴 물이 입으로 역류하는 느낌이 자주 들면 입에서 냄새가 날 확률이 크죠. 평소 이를 깨끗이 닦고 치과 질환이 없는데 입속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입냄새원인으로 위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하고 내과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식도염 증상 둘. 기침
위산이 상부식도나 인후두까지 역류하면 기침을 유발하는 수용체가 자극됩니다. 후두에 만성적 염증을 일으키면서 기침을 유발할 수도 있죠.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이 나오고 목에 이물감이 생깁니다. 만약 만성기침이 있을 때 내시경검사를 한다면 인후두 부위를 자세히 검사 받는 게 좋습니다. 기침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복압이 증가돼 위 식도역류병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식도염 증상 셋. 흉통과 숨참
가슴 안쪽이 쓰리면 무조건 심장질환을 의심하는 환자가 적지 않죠? 하지만 역류성식도염만으로도 협심증으로 오해할 정도로의 가슴 쓰림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슴 한가운데 뼈인 흉골에 타는 듯한 증상이 있을 때는 과식했거나 야식을 먹지 않았는지 돌이켜 보고,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숨이 찬 증상도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가 비만한 경우가 많아 횡경막이 잘 눌리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할 때 숨이 찬 증상과 함께 흉통이 악화되면 심장질환을, 호흡이 거칠고 기침과 가래가 있다면 폐질환을 먼저 의심합니다. 흉통도 없고 심전도 검사에도 이상이 없으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을 찾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