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Mar 29. 2022

볼빨간 얼굴, 안면홍조를 개선하는 피부 관리법

1. 안면홍조는 왜 생길까?

얼굴에 분포돼 있는 모세혈관이 온도가 올라가면서 급격하게 팽창하는 것이 원인
안면홍조란 얼굴, 목, 머리, 가슴 등의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면서 열감이 나타나고 온몸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을 말합니다. 안면홍조는 급격한 감정 변화, 음주,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나 목욕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얼굴의 혈관이 확장되는 것이 안면홍조의 원인입니다.

최근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젊은 층에서도 여드름이나 각종 피부질환, 긴장, 스트레스, 음주, 흡연, 안 좋은 몸 상태에 따라 안면홍조 발생률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2. 안면홍조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맵고 자극적인 음식 자제하기
매운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따라서, 안면홍조가 있다면 고추 등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공식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 중에서도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면홍조가 빈번한 사람들은 신선하고 맵지 않은 식품 위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절주하기
알코올 또한 대표적인 안면홍조 유발 성분입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며, 알코올이 인체 내에서 흡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이 안면홍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당뇨약, 항생제 등을 복용하면서 음주를 하는 경우에는 안면홍조 유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금주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정한 온도 유지하려 노력하기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어도 안면홍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우나나 찜질방을 자제하고 겨울철에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나 목도리 등으로 찬바람을 차단하면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에는 온도차이가 적은 실내운동을 하면 안면홍조의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운동 후에는 너무 뜨겁거나 차지 않은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안면홍조를 예방하는 피부 관리 방법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기
세안 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물은 피부를 건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면홍조가 있다면 세안 시 물의 온도를 동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헹굼을 찬물로 한다거나 갑자기 뜨거운 물로 바꾸면 안면홍조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안을 마친 뒤에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얼굴을 문지르지 말고 부드럽게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도록 합시다.

피부에 오이 붙이기
오이는 수분 함량이 높고 피부의 수분 보충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파나 바닥, 침대에 누워 15~20분 동안 안면홍조가 있는 부위에 오이를 붙여놓으면 오이에 들어 있는 비타민 C가 안면홍조를 어느 정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다만 피부에 오이를 대고 문지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찰열이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성 피부일 경우 얼굴에 바셀린 바르기
지성 피부의 경우에는 바셀린을 바르는 것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도 있지만, 건성 피부에는 도움이 됩니다. 바셀린을 바를 때는 얇게 펴서 고르게 얼굴에 발라줍시다. 바셀린은 피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지 않게 도와줍니다. 즉,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안면홍조를 커버하는 메이크업

홍조 부분에 아이스팩 대고 있기
화장 전 얼굴에 아이스팩을 대고 있으면서 얼굴의 혈관을 수축시켜줍니다. 열을 식히지 않고 바로 화장품을 바르게 되면 얼굴의 열 때문에 베이스 메이크업이 빨리 굳을 수 있습니다. 홍조 부분에 차가운 팩을 올려 열을 식히면 베이스 화장품이 더 잘 흡수되고 홍조기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린 계열 메이크업베이스 활용하기
붉은 기가 있는 부분에 그린 계열 메이크업베이스를 발라주면 붉은 기가 많이 사라져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펀지나 손을 이용해 두드리듯 발라주면 잘 흡수됩니다.

홍조 부분과 홍조 외 부분의 파운데이션 색깔을 달리 하기
홍조 피부에는 노란색 파운데이션을 바르면 홍조 느낌이 많이 사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홍조기가 없는 부분에는 약간 밝은 핑크빛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해 얼굴의 전체적인 톤을 고르게 해 줍니다. 얼굴에 홍조기가 있다고 해서 얼굴 전체에 노란색 톤의 파운데이션을 바르면 얼굴이 칙칙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연구 결과] 사는 곳도 강박증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