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Mar 31. 2022

사회성 발달의 황금기 만 4세, 이렇게 하세요

어린 아이도 또래 친구들에게 관심이 있을까?

영아기부터 또래와의 상호작용 시작
어린 아이도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집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어린 영아기부터 시작됩니다. 생후 6개월 된 영아도 비슷한 월령의 영아끼리 서로 바라보고 미소 짓고 서로에게 손가락질을 하는 등 성인이나 유아와 함께 있을 때보다 더 소리 내어 웃고 떠들면서 또래에게 관심을 보입니다.

특히 유아기 또래간의 상호작용은 주로 놀이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자신의 성을 인식하고 같은 성의 친구에게 관심이 늘어나며 성에 따라 놀이형태의 차이를 보입니다.



만 4세 아이의 또래집단 형성은 왜 중요할까?

사회성 발달의 황금기
일반적으로 만 3세에서 6세는 사회성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사회적 접촉을 어떻게 하고, 또래들과 어떻게 어울려야 하는지에 대해 배우고, 어떤 행동이 사회적으로 좋은 행동인지도 알게 됩니다. 또래 집단과의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단체 생활을 시작하는 시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단체 생활을 시작하는 아이에게 친구 사귀기는 중요한 관계 맺기의 시작입니다. 친구와 함께하며 협동심, 나눔, 배려 등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긍정적인 경쟁 관계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또래 집단에 소속됨으로서 높은 자긍심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역할에 대해서 이해
만 4세의 나이에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함께 나누고, 감정을 조절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성 역할 등 다른 역할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 등 사회성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들이 형성되고 습득되어 자리 잡게 됩니다.



만 4세 어린이의 사회성은 어떻게 발달할까?

친구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기 시작하지만 친구 한 명을 지속적으로 사귀기는 어려운 시기
만 4세 어린이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병원놀이, 소방관 놀이 등의 놀이가 가능해지며, 규칙이 있는 게임을 서서히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놀이하는 친구들은 자주 바뀝니다. 아직 친구 한 명을 지속적으로 사귀는 것은 어려워 하는 시기입니다.

성별 인지, 갈등 해결 능력 발달
만 4세가 되면 아이들은 성이라는 것이 한 번 정해지면 바뀔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이성보다는 동성의 친구를 더 좋아하고 아이들과 역할놀이를 하게 됩니다. 만 3세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공격적인 행동이 가장 많이 나타나면서 친구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갈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고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도 함께 발달하게 됩니다. 



또래집단 형성을 위한 부모의 노력

또래들과 보낼 수 있는 시간 확보해 주기
또래들과 다양한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해 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는 동안 함께 놀이하는 또래들의 놀이패턴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아이는 술래가 된 또래의 행동을 주의 깊게 탐색하고 대처하게 됩니다.

또 '술래잡기'를 하는 동안에는 술래의 관점에서 보이지 않는 장소를 선택하여 숨어야 합니다. 결국 다양한 놀이경험은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경험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또래관계 형성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타인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게끔 또래들과 놀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위식도 역류질환 개선하는 생활습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