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May 10. 2022

노인성우울증에 대처하는 자녀의 자세

언제부터인가
부모님의 성격이나 말투, 행동이
조금 달라진 것처럼 느껴진다.

자리에 계속 누워 계시거나
갑자기 짜증을 부린다.
한숨이 늘고, 신세한탄도 잦아졌다.

혹시 이런 게 말로만 듣던 노인성우울증일까?
부모님의 마음 건강에 이상 신호가 켜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부모님이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고 걱정을 많이 한다면, 쉽게 피곤해하고 의욕이 떨어져 만사를 귀찮아한다면 노인성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노인성우울증의 원인

일생 동안의 경험, 신체 노화에서 오는 상실감이 주원인
사람은 누구나 우울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에는 유전이 있다는 것이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인성우울증의 경우는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유전이 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인성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노인에게는 유전보다도 가까운 친족, 친구의 죽음이나, 은퇴, 신체 노화 등을 통해 상실감을 느끼게 되어 우울 증상을 경험할 확률이 커집니다.


즉, 노인성우울증에 있어서는 유전보다 개개인의 취약성과 일생 동안의 경험 중 안 좋은 기억들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큰 것입니다. 그 외에 정신 사회적 스트레스나 생리변화 등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우울증이 시작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2. 노인성우울증의 증상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
노인성우울증에 걸린 경우 소화를 잘 못 시키는 등 소화기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생리적으로 살맛, 밥맛, 잘맛, 놀맛을 잃게 돼 더 깊은 우울증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우울한 감정이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함
노인성우울증은 또한 건강염려증, 수면장애, 알코올 중독, 의욕감퇴, 불안, 초조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괜히 답답하고 불안해 잠을 설치는 것은 물론 오래 누워 있어도 잠은 거의 자지 못합니다. ‘등이 뜨겁다’, ‘입이 마른다’, ‘어지럽다’ 등의 증상도 호소합니다. 즐거운 일도 없고 몸은 여기저기 아프고, 초라한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사는 것 자체가 고통스럽다는 생각까지 할 수 있습니다.

침울해지거나 반대로 화를 주체하지 못하거나
고민에 빠져 자꾸 침울해지고 자기 안으로 깊이 빠져드는 것이 우울증이라면, 반대로 화를 주체하지 못하는 울화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려 주위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억울한 감정에 울컥하다가 호흡곤란이 오기도 합니다. 분노를 참지 못하고 화를 내다보면 혈압이 오르거나 심장에 충격을 받기도 합니다.


3. 노인성우울증에 대처하는 자녀의 자세

그렇다면 이러한 부모님의 우울증에 자녀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질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오랜 시간 방치하면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도 고통을 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평소 조금만 더 주의 깊게 살펴보면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 인지기능 등에 대한 가족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
부모님께서 기운이 없다고 하거나 행동이 느려지고 자꾸 아프다고 호소할 때 그냥 흘려버리면 안 됩니다. 노인성우울증은 젊은 사람에 비해 신체화되는 경향이 많기 때문입니다. 앞서 제시한 노인성우울증의 대표적 증상인 소화기 증상이 저하되는 증상을 보일 경우를 대비해 가족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는 증상도 나타날 수가 있는데, 치매와 비슷해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이 증상은 노인에게 흔한 증상이라지만 내버려 두면 치매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수면, 식욕, 활동 욕구 등이 심하게 저하되지 않는지 부모님의 행동과 증상을 유심히 관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히 대화를 나누며 감정 상태 파악
우울증 환자들은 속마음을 감추고 있다가 갑작스레 감정을 표출합니다. 평소 많은 대화를 하고 외롭지 않도록 보살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대화를 나누면서 감정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 봅시다.

무엇 때문에 화가 나고 무력감을 느끼는지 깊고 진지한 대화도 필요합니다. 항상 곁에 있으면서 내 편이 되어줄 가족이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도록 눈이 마주칠 때마다 미소 짓고 사랑을 표현해 봅시다.

새로운 역할을 통한 성취감이 우울증 해결에 도움
일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은 정서적으로 큰 보상이 됩니다. 노인성우울증의 원인 중 하나는 퇴직과 배우자 사망 등에 따른 역할의 상실입니다. 더 이상 할 일이 없는 존재라는 인식 때문에 힘들어한다면 소일거리를 주는 등 새로운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텃밭을 만들어 꽃과 채소를 가꾸거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애완동물과 함께 산책을 하거나 감정을 교류하면 도움이 됩니다. 구청이나 노인복지센터 등을 통해 자원봉사를 하는 등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5세 이전 아이 말더듬, 잘못된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