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May 26. 2022

수명을 늘리는 3가지 식습관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2.4세입니다.
그러나 ‘건강 수명’은 다릅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건강 수명은
약 70세입니다.

평균 12년가량을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지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기간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은 습관입니다. 평소 어떤 습관을 들이느냐에 따라 건강 수명이 늘기도, 줄기도 합니다. 수명을 줄이는 대표적인 식습관 두 가지, 수명을 늘리는 식습관 세 가지를 알아봅시다.


1. 수명을 줄이는 식습관 1: 매일 저녁 고기를 찾는 습관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육류 위주의 식사도 수명을 줄이는 생활습관입니다. 지나친 육류 섭취는 대장암의 주요 발병 원인입니다.각 국가별 국민 1인당 육류 소비량과 대장암 발생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정확하게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붉은색을 띄는 돼지고기·소고기는 소화 과정에서 ‘니트로소 화합물’이라는 발암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치게 육류를 많이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높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증가하면 고지혈증·심뇌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은 채소·단백질보다 장에 오래 머물러 점막 세포를 손상시킬 위험도 큽니다.


2. 수명을 줄이는 식습관 2: 식후 무조건 탄산음료 마시는 습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식후 습관처럼 탄산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도 수명을줄이는 습관 중의 하나입니다. 탄산음료에는 당분이 과도하게 들어있어, 자주 마시면 우리 몸은 필요 이상의 당분을 흡수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당을 유지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돼 췌장이 손상되고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실제 미국 하버드대 연구결과, 당분이 많이 든 음료를 매일 1캔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26%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톡 쏘는 탄산음료는 식도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위식도역류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탄산음료를 섭취한 경우 식도조임근의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식도조임근이란 식도 위아래로 음식의 역류를 방지해주는 근육입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고 나서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수분 보충 효과는 커녕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청량음료 섭취는 수분을 보충하지 못하고, 오히려 신장 기능이 갑자기 떨어지는 급성신장손상의 유발 위험이 커집니다.


3. 수명을 늘리는 식습관 1: 거꾸로 먹기

장 건강이 좋아지고 혈당 지수 감소
거꾸로 먹기란 젓가락을 이용해 소식하는 법은 젓가락을 이용해 밥보다 반찬을 먼저 먹는 것입니다. 이를 '거꾸로 식사법'이라고 부릅니다. 채소 반찬 한 젓가락, 단백질 반찬 한 젓가락을 먹은 뒤 밥 한술을 뜨면 됩니다. 이후 채소 반찬 한 젓가락, 지방이 든 반찬 한 젓가락을 먹은 뒤 밥 한술을 뜹니다.

포만감이 높은 채소를 먼저 먹게 돼 배가 빨리 부르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단백질을 탄수화물보다 먼저 먹으면 장 건강이 좋아지고 혈당지수가 낮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4. 수명을 늘리는 식습관 2: 꼭꼭 씹어먹기

과식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음식을 꼭꼭 씹으면 침이 많이 생깁니다. 침 속에는 '페록시다아제만'이라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효소는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몸 면역력을 높입니다. 즉 침은 우리 몸이 분비하는 최고의 소화 효소이자 면역 물질인 셈입니다.

또한 음식을 오래 꼭꼭 씹어 먹으면 턱 근육 신경을 자극해 뇌의 식욕을 관장하는 부위에 신호를 보내 포만감을 잘 느끼게 해 과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5. 수명을 늘리는 식습관 3: 간식은 견과류

영양소 함량이 풍부하며 심혈관질환을 예방
간식으로는 견과류를 먹는 게 좋습니다. 견과류는 미국 시사 주간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호두, 잣,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대부분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입니다.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고, 심뇌혈관질환이나 당뇨병을 예방한다고도 알려졌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더럽다고 피하지만 마세요, 대변 이식의 파격적 효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