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un 15. 2022

짠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도 고혈압에 걸릴 수 있다

평소 짠 음식을 주로 먹었던 탓인지 혈압기를 잴 때마다 고혈압 위험군으로 분류된다.
평소에 또 어떤 생활 습관들이 고혈압 위험을 증가시켰을까?


오늘은 고혈압의 뜻과 원인,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고혈압이란?

혈관, 혈액, 심장과 관련 있는 고혈압
고혈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혈관과 혈액, 심장의 기능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합니다. 혈관은 집집마다 전깃불을 공급하여 각 집에 불이 켜지게끔 하는 전깃줄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혈액은 혈관을 타고 이동하면서 우리 몸에 있는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합니다. 이때 혈액이 혈관을 타고 지나가 세포에 혈액을 공급할 수 있게 만드는 공급원은 바로 심장입니다. 심장은 온 몸의 세포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쪼그라들었다 느슨해졌다를 반복하며 펌프질하는데, 이를 의학 용어로 '수축'과 '이완'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란 혈관에 가해지는 피 흐름의 압력이 높은 것
여기서 혈압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혈압이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심장이 쪼그라들 때, 즉 수축할 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심장이 느슨해질 때, 즉 확장할 때의 압력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즉 고혈압이란 혈관에 가해지는 피 흐름의 압력이 높은 것입니다. 다시 말해, 성인에게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mmHg란 혈압측정에 사용하는 압력 단위입니다.


2. 고혈압에 걸리는 이유

흡연: 흡연을 하면 15분 이상 즉각적으로 혈압이 증가
고혈압은 환자가 조절할 수 있는 원인과, 환자가 조절하지 못하는 원인으로 나뉩니다. 먼저 환자가 조절할 수 있는 원인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존재합니다. 첫째, 흡연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서 혈압을 높입니다. 흡연을 하면 일산화탄소 흡입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 몸에 있는 산소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혈액 속 산소의 양을 늘리기 위해서 혈액 순환이 빨라지게 됩니다. 즉, 흡연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압도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담배 한 개비를 피우는 것만으로도 15분 이상 즉각적으로 혈압과 맥박수가 올라갑니다.

나트륨 섭취: 혈관 통로를 좁게 만들고,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고혈압 위험이 증가
둘째, 나트륨 섭취입니다. '소금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에 걸린다'는 말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사실 소금 자체는 고혈압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나트륨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다만 소금의 주성분이 나트륨이기 때문에 소금을 많이 먹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나트륨이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원인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나트륨은 근육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혈관 속에 나트륨량이 증가하면 혈관벽의 근육이 수축하여 혈액이 지나는 통로가 좁아지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나트륨은 수분을 끌어들이는 작용을 합니다. 이에 따라 혈액 속에 수분이 많아지게 되어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혈액의 양이 증가하면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할 때 더욱 강력하게 밀어내야 하므로 혈압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비만: 지방이 많이 섞이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고혈압 위험이 증가
셋째, 비만입니다. 체중이 증가할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체로 비만인은 식사량이 남보다 많고 그에 비례해 나트륨 섭취량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혈액에 지방이 많이 섞이면 흐름이 느려지고 활성산소가 늘어나게 됩니다. 활성산소란 세포에 손상을 입히는 산소를 의미하는데, 이 활성산소가 혈관 벽에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방이 혈관 벽에 난 상처에 쌓이고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압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나이: 모세혈관이 단단해지는 동맥경화가 생기면선 고혈압 위험이 증가
환자가 조절하지 못하는 원인에는 나이가 있습니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고혈압의 발생위험도 증가합니다. 나이를 먹으면 많은 경우에 모세혈관이 단단하게 돼 동맥경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혈관벽이 좁아지게 되고, 혈관벽이 좁아지면 혈액이 흐르기 힘들어지면서 그 결과 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수도꼭지에 연결한 호스를 손가락으로 눌러서 물의 압력을 올리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고혈압 예방법

소금 섭취 줄이기
우리나라 소금 섭취량은 1인당 하루 평균 12.5g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장량 5g의 2.5배에 달합니다. 요리를 할 때 소금·간장·된장·고추장을 줄여 봅시다. 김치, 젓갈, 장아찌, 각종 찌개류 등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중 나트륨 수치가 올라가 고혈압이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루 1.5~5.9g 정도의 저염식을 꾸준히 생활화하는것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 경증 고혈압 환자에서 4주간 염분 섭취를 1일 3g으로 줄인 결과 1일 12g의 염분을 섭취한 경우에 비해 수축기 혈압은 16mmHg, 이완기 혈압은 9mmHg 정도 감소되었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칼륨, 칼슘 섭취하기
칼륨과 칼슘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 다시마, 감자, 강낭콩, 바나나와 같은 신선한 야채와 과일이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식품을 데치거나 절이지 않고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나쁜 사람의 경우는 고칼륨 혈증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꾸준히 운동하기
운동은 주 3회, 한번에 30분 정도의 속보 운동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비록 체중이 줄지 않아도 운동 자체의 효과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각각 5mmHg 정도 낮아집니다. 운동할 때에는 손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서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전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 후에도 가볍게 정리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 강도는 점진적으로 높이도록 합시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노니 쇳가루 다량 검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