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un 14. 2022

노니 쇳가루 다량 검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오늘은 식품관련 정보를 드리러 찾아왔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노니’ 다들 아실 겁니다.


1. 노니 쇳가루 다량 검출

27건 중 9개 제품에서 쇳가루 검출
노니는 열대식물의 열매로 주로 분말, 차, 주스 등 식품 및 약용으로 섭취합니다. 항산화 기능이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제조한 노니 분말·환제품 일부에서 쇳가루가 다량 검출됐습니다. 발견 직후 서울시에서는 전량 폐기했다고 합니다. 노니 온라인 판매제품 12건, 오프라인 판매제품 15건 등 총 27건 중 9개(33%) 제품이 금속성 이물(쇳가루) 기준치(10.0mg/kg미만)를 초과했습니다.


2. 노니 쇳가루 검출 제품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부적합 제품은 선인촌 노니가루, 선인촌 노니환, 동광종합물산(주) 노니환, 정우물산 노니열매파우더, 플러스라이프 노니가루, 한중종합물산 노니가루, ㈜푸른무약 노니, 월드씨앗나라 노니분말, 행복을파는시장 노니환 등 9개 제품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환제품 3건, 분말제품 6건으로 금속성 이물 기준치의 6배(63.5mg/kg)에서 최대 56배 이상(560.2mg/kg)까지 쇳가루가 초과 검출됐다고 합니다.

특히 수거제품 27건 중 수입 완제품(외국에서 분말로 가공한 제품) 4건에서는 부적합 제품이 없으며, 부적합 9건 모두 국내 제조·판매제품(국내에서 분말, 환으로 제조한 제품)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위반 제품 상세내용은 아래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검사 부적합 제품 구입 시 대처 방법

판매처에서 반품 및 환불 처리
그렇다면 검사 부적합 제품을 구입한 경우 소비자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안전 기준을 위반한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는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판매처에서 반품하면 됩니다. 이 포스팅을 접하신 분들 중에서도 안전 기준을 위반한 노니 제품을 아직 가지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구입처에서 환불처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자식 챙기느라 힘드셨던 어머니, 골다공증 예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