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un 20. 2022

위식도 역류질환 일으킬 수 있는 음식 5가지

직장에서 회식으로, 퇴근 후 야식으로 우리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온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치맥입니다. 많은 사람에게 인기있는 이 치맥, 하지만 치맥처럼 기름진 음식은 위와 식도에는 인기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위식도 역류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01
기름진 음식

지방이 역류를 증가시키고 위산 분비를 유도
지방은 역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위산 분비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고지방 식이를 한 경우가 저지방 식이를 한 경우에 비해 위산 분비가 유의하게 증가했습니다.


02

알코올은 식도조임근의 압력을 저하
술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식도와 위 사이의 식도조임근의 압력을 낮춥니다. 식도조임근이란 식도 위아래로 음식의 역류를 방지해주는 근육입니다. 식도조임근이 이완되면서 역류 증상이 악화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210g의 음주를 하는 사람은 43%에서 역류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와인·맥주 같이 정제가 덜 된 술이 특히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03
커피

위식도 역류질환을 일으키는 카페인 함유
커피 한잔에는 콜라 한 잔 보다 2배 이상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이 카페인은 위식도 역류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위산에 민감한 사람은 커피를 마셨을 때 흉부 작열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커피는 식도조임근의 압력을 낮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카페인이 든 홍차·녹차나 페퍼민트차를 마신 뒤에 속쓰림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04
초콜릿

위식도역류질환의 원인 중 하나가 식도와 위 사이를 조여 주는 괄약근이 느슨해지는 것입니다. 괄약근이 느슨해지면 위 속에 있는 음식물과 위산이 넘어와 속쓰림 같은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이 생깁니다. 초콜릿은 식도 아래쪽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을 느슨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05
탄산음료

또한 톡 쏘는 탄산음료는 식도를 과도하게 자극하여 위식도역류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탄산음료를 섭취한 경우에도 식도조임근의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점심만 먹고 나면 쏟아지는 졸음, 이유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