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Aug 17. 2022

고기와 채소를 한 번에? 좋은 것만 들어간 함박스테이크

퇴근 후 새하얀 접시에 놓인 함박스테이크를 한 입 베어 물면 하루의 스트레스를 위로받는 듯합니다. ‘팡!’ 하고 터져 나오는 육즙이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주죠. 너무 복잡하지 않은 레시피로 맛과 영양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함박 스테이크가 있습니다.
오늘 저녁에는 헬스조선 당뇨병 소식지인 밀당365가 소개하는 ‘함박 스테이크’ 어떠세요?


※밀당365란?
헬스조선 기자들이 만드는 당뇨병 소식지입니다. 당뇨병 관련 의학 정보는 물론 당뇨병 환자가 즐길 맛있는 식단을 알려드리는 뉴스레터이지요. 맛있는 식사야말로 병을 이겨내는 명약!
헬스조선 밀당365와 함께 당뇨, 싸우지 말고 ‘밀당’하세요!


오늘의 추천 레시피!
함박 스테이크

고기에 채소 듬뿍 다져 넣어 맛있고 영양 좋게 만들었습니다. 달콤 짭조름한 소스도 준비돼 있습니다. 설탕 대신 그린스위트를 넣어 맛 제대로 냈으니 안심하세요.


재료 준비와 만들기
1인분 기준


함박스테이크: 소고기(살코기) 70g, 양파와 당근 30g, 계란 10g, 식용유식빵 1/4
가니쉬: 양파 원형으로 썰은 것 1(0.8~1cm 두께), 파프리카 링 형태로 썰은 것 2(0.7~0.8cm 두께), 양송이버섯 1 (세로로 썰은 것)
소스: 진간장 1.5 작은 술토마토페이스트 1.5 작은 술소금후추,
그린스위트양파 채썰은 것 20g, 식용유


1 소고기 살코기와 양파, 당근을 각각 다진다.

2 다진 양파와 당근을 달군 프라이팬에서 살짝 볶은 후 식힌다.

3 다진 살코기에 볶은 양파, 당근, 빵가루, 계란을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충분히 치댄다.

4 치댄 고기를 원형 스테이크 모양으로 만들어 놓는다.

5 프라이팬을 달군 후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채썰은 양파를 볶다가 간장, 토마토 페이스트와 물 3~4 큰 술을 넣고 끓인다. 소금, 후추, 그린스위트를 기호에 맞게 넣는다.

6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원형으로 자른 양파, 파프리카, 버섯을 굽는다.

7 양파, 파프리카, 버섯이 익으면 그릇에 옮겨놓고 프라이팬에 4번의 고기를 올려 앞뒷면을 익힌다.

8 앞뒷면이 익으면, 물을 약간 넣고 프라이팬 뚜껑을 닫아 증기로 속까지 완전히 익게 한다.

9 접시에 함박스테이크를 놓고 양파, 파프리카, 버섯을 위에 올리고 소스를 뿌린다.



밀당이 전하는 포인트는 바로?!


① 혈당 잡아주는 양파
혈당을 낮추는 식품으로 양파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 속 퀘르세틴이 혈관 벽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데요. 혈압까지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함박스테이크 레시피에는 함박스테이크와 가니쉬, 소스에까지 양파가 활용됩니다. 오늘 저녁은 혈당 걱정 덜었네요.


②   항산화 왕 양송이
양송이, 새송이, 느타리 등 음식에 많이 들어가는 버섯들의 플리페놀 함량을 비교한 연구가 있습니다. 플리페놀이란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물질인데요. 양송이에는 이 플리페놀뿐만 아니라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도 풍부해 영양만점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③  최고의 궁합! 당근과 소고기
양송이, 새송이, 느타리 등 음식에 많이 들어가는 버섯들의 플리페놀 함량을 비교한 연구가 있습니다. 플리페놀이란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물질인데요. 양송이에는 이 플리페놀뿐만 아니라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도 풍부해 영양만점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뼈 건강에 좋은 식품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