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가을로 접어들면서 가을 정취를 만끽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성큼 다가온 가을을 느끼기에 자전거 타기만큼 좋은 것이 있을까요?
자전거를 타고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귓가를 스치는 선선한 바람을 가로지르면서, 자연이 선사하는 절경을 한껏 느껴보는 재미는 지금이 아니고선 할 수 없답니다.
서울근교에서 자전거 타기 좋은곳부터 주말에 다녀오면 좋을 지방 곳곳의 자전거 코스까지 하자고에서 소개해 드릴게요.
서울에서 자전거 타기 좋은 곳
우리나라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잘 갖춰진 편이 아니라서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잡기 만만치 않습니다. 서울에서 자전거를 타려고 하면 아무래도 한강 자전거 코스와 중랑천, 탄천 일대와 오르막이 있는 남산, 북악스카이웨이 등일 겁니다. 이 코스들은 자전거 애호가들도 추천하는 장소로 2~3시간 소요됩니다.
1. 잠실 → 경기도 하남 → 팔당 → 경기도 광주 → 남한산성 코스
2. 반포대교 →강북 자전거도로 → 중랑천 진입 →잠실 복귀 코스
3. 워커힐 →구리 →팔당 자전거코스
4. 중랑천 라이딩 코스 (한강과 연결되어 인기가 높습니다.)
5. 강남 자전거 도로→김포공항쪽으로 직진 →행주대교 돌아오는 코스
지방에서 자전거 타기 좋은 곳
서울근교를 벗어나 풍경 좋은 산길이나 시골길을 지나 높은 언덕을 넘고 나면 마치 삼림욕을 한 듯한 기분이 듭니다. 자전거를 가지고 가기 부담스럽다면 여행지에서 자전거를 빌려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1. 강원도 화천군 파로호 100리 산소길 자전거 코스
화천천 수로 길을 모두 돌아볼 수 있는 자전거 코스로 화천 생활체육공원에서 출발해 붕어섬, 연꽃단지, 전설이 깃든 미륵바위 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총거리는 42.2km로 약 3시간이 소요됩니다. 자전거 없이 가더라도 붕어섬 입구에서 대여료를 지불하면 자전거를 빌릴 수 있습니다.
2. 전북 군산 선유도 자전거 코스
선유도 자전거 코스에서는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연의 정치를 만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면적이 넓지 않고 가파른 오르막길이 없어 초보자들도 얼마든지 라이딩을 즐길 수 있죠. 차량 진입을 통제하고 있어 안전하게 자전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선유도 선착장 부근 자전거 대여소 및 주변 민박업소에서도 빌릴 수 있습니다.
선유도를 가기 전에는 배편을 확인하고 가세요. 차가 들어갈 수 없는 곳이라 군산항 여객선 터미널에서 차를 주차하고 배를 타야만 합니다.
3. 섬진강변 자전거 코스
화개 장터가 있는 곳으로 잘 알려진 섬진강 길을 자전거로 달려보세요. 이른 아침, 물안개가 내려앉은 섬진강변을 달리며 고즈넉한 섬진강 특유의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섬진강변 자전거 라이딩 코스는 세 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소요시간도 20분에서부터 4시간까지 코스마다 다르므로 그날의 컨디션에 맞게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전거는 곡성청소년야영장과 민간 대여소에서 빌릴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탈 때 유의사항
자전거는 실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준비 운동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혹시라도 모를 사고를 대비해 헬멧과 보호대 등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에는 무릎이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허리를 30도 정도 굽히는 자전거 자세로 지나친 압력이 허리로 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자신의 체력을 염두에 두고 처음부터 너무 먼 거리를 가는 것은 자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