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性)병, 어디까지 알고 있니? 에이즈, 곤지름...

by 헬스조선
GettyImages-1264890224.jpg?type=w1600

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에이즈 예방과 편견 해소를 위해 제정한 날이죠. 세계에이즈의 날을 맞이해 에이즈를 포함한 성병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전염병 중 하나가 바로 성병일텐데요.

그 중 우리에게 프레디 머큐리의 병으로 잘 알려진 에이즈부터 알아보기로 합시다.

GettyImages-859753436.jpg?type=w1600

에이즈

에이즈는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돼 몸 전반의 면역 기능이 떨어지는 병입니다. HIV는 대부분 성관계로 감염되며, 항문을 이용한 성관계 시 상처가 잘 생겨 이를 통해 HIV가 감염된다고 합니다. 감염 초기엔 뚜렷한 의심 증상이 없고, 7~10년이 지나서야 면역체계가 손실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문제는 완치약이 없어 평생 약을 복용하며 증상을 조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HIV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합니다. 콘돔만 써도 감염의 90%이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GettyImages-1132501730.jpg?type=w1600

곤지름(콘딜로마)


남녀 모두에게 생기는 흔한 성병으로 사마귀 형태로 여성 음부 주변이나 남성 성기 주변에 생깁니다. 곤지름은 대부분 성접촉 등을 통해 전염되는데, 목욕탕이나 수영장 등 대중시설을 이요하다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곤지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 한 번의 성 접촉만으로 50%의 감염 확률을 보입니다. 발생한 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크기가 커지거나 수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므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GettyImages-1244590671.jpg?type=w1600

헤르페스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작은 수포가 성기에 발생하며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약 1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는데, 잠복기 상태일 때는 통증이 없어 성관계를 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를 모두 성병으로 오해하곤 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입 주위 병변을 만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은 전세계 인구 60% 이상이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병입니다. 성병으로 분류되는 것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여러 유형 중 ‘2형 헤르페스’입니다.

GettyImages-1266391555.jpg?type=w1600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 번 감염되면 평생 몸속에 바이러스를 가진 채로 살아가야 하므로 헤르페스 바이러스 자체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은 콘돔 사용입니다. 만약 성관계 후 성기에 수포가 생기는 등 의심 증상이 있다면 즉시 산부인과를 찾아 치료받습니다.

1.jpg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여성갱년기증상 완화를 위한 식품은? 갱년기에 좋은 홍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