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는 여성이 노화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서 다양한 신체, 정신적인 증상들을 겪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여성갱년기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대다수의 여성들은 호르몬제를 복용하지만 이는 부작용(유방통, 자궁내막암, 직장암)을 일으킬 수 있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보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여러 가지 음식 중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은 홍삼입니다.
홍삼, 여성갱년기증상 완화에 효과적!
홍삼은 여성갱년기증상 완화는 물론 갱년기증상 방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데 연세대학교 김남현 교수 팀에서 실시한 임상에 따르면 골다공증을 유발한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만 16주간 매일 6g의 홍삼을 투여하고 뼈에 어느 정도의 압력을 가할 때 골절이 발생하는지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홍삼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은 75N(뉴턴)의 힘만 가해도 골절이 발생했지만, 홍삼을 투여한 그룹은 102N의 힘을 가해야 골절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곧 홍삼 그룹의 뼈 강도가 36%나 향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홍삼은 여성갱년기증상에 효과적인 만큼 많은 여성들이 찾고 있지만, 시판되고 있는 홍삼 제품을 보면 각종 첨가물이 들어있거나 홍삼 성분이 극소량이고 값싼 저품질 제품들도 수두룩한 만큼 주의 깊게 비교해서 골라야 합니다.
같은 홍삼 먹어도 효과는 제각각?
이미 분해된 사포닌 섭취하는 게 도움돼
‘한국생활환경학회’에 보고된 논문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 중 37%는 체내에 사포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아예 없고, 나머지 63% 또한 사포닌 분해 효소 양이 제각각이라 같은 홍삼을 먹어도 누구는 효과를 보고 누구는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사포닌 분해 효소가 없거나 적은 사람은 홍삼을 먹지 말아야 할까요?
컴파운드K는 인체에 바로 흡수가 가능한 형태로 누구나 사포닌을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홍삼에 비해 흡수가 잘 되니 효과가 클 수밖에 없는데, 실제로 발효홍삼은 일반홍삼에 비해 체내 흡수율이 무려 260%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발효홍삼, 똑똑하게 고르는 법은?
시중엔 발효홍삼 제품이 넘쳐납니다. 출처가 불명확한 잘못된 정보가 많고, 무늬만 발효이거나 먹으나 마나 한 저가 제품도 많죠.
발효홍삼을 고를 때는 컴파운드K함량, 온체식홍삼 여부, 초미세분말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1. 컴파운드K 함량
여성갱년기증상으로 좋은 발효홍삼의 흡수율은 컴파운드K에 의한 것이라 컴파운드K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컴파운드k 함량은 발효를 정확히 한 제품에만 표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안전하게 믿을만한 브랜드 제품으로 선택하고, 컴파운드K 함량 가장 높은 걸로 고르면 됩니다.
2. 온체식홍삼
대다수의 홍삼 업체들은 홍삼을 물에 넣고 달여내는 물추출방식으로 제조해 지용성 성분이 추출하고 남은 홍삼 부산물과 함께 버려지게 됩니다. 온체식홍삼은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법으로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과 녹지 않는 지용성 성분 모두 제품에 담아내 버려지는 것 없이 전체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초미세분말
온체식홍삼으로 제조할 때 일반 분쇄가 아닌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미세크기로 분쇄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홍삼을 초미세분쇄하면 체내 소화가 빠르고 흡수율도 훨씬 높아집니다. 영양분을 일일이 쪼갠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해 효소가 없는 사람도 체내 흡수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여성갱년기증상에 좋은 홍삼의 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 더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홍삼과 같이 여성갱년기증상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며 관리하길 바랍니다.
[사진제공 및 자료 도움: 참다한홍삼]
본 포스팅은 참다한홍삼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