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동지에나 먹었던 팥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고소하고 담백한 팥이 다이어트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걸까요?
하자고와 함께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효과 하나, 팥 속 '사포닌'이 지방 축적을 억제해
팥에 들어있는 이뇨작용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장운동을 자극해 변비에도 좋고, 몸의 부기를 빼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단, 사포닌은 설탕에 의해 기능이 파괴될 수 있어 팥이 들어간 음식을 먹을 때는 설탕 대신 소금을 조금 넣는 편이 낫습니다. 과한 섭취는 사포닌이 적혈구의 용혈 작용을 일으켜 설사를 유발할 수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효과 둘, 나트륨 배출과 부기 감소
팥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과도하게 축적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되도록 돕고, 부종을 감소시키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콩팥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겐 좋지 못하므로 과도하게 팥을 섭취하지 말길 권고합니다.
효과 셋, 변비 개선을 위한 식이섬유가 풍부
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팥 속 식이섬유는 사과의 13배, 고구마의 5배나 되는데요. 식이섬유는 변비를 개선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팥 100g당 함유된 식이섬유는 12.2g입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팥, 팥차로 섭취하세요~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팥차를 끓여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깨끗하게 씻은 팥을 하루 정도 불린 후, 팔팔 끓인 후 팥을 체에 거르고 남은 물을 마십니다. 처음 팥물을 먹는다면 물을 많이 넣어서 연하게 우려내보세요~
끓여낸 팥물은 물병에 넣어 냉장보관한 뒤, 하루 5잔 정도 마시면 됩니다. 팥물을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이뇨 작용이 지나치게 활발해져 오히려 만성 탈수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