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ck Oct 04. 2024

나만의 속도

자기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는 방법

타인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우리는 타인과 경쟁을 하고 비교를 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 같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나의 인생이 타인에 속도에 맞춰 움직이거나 혹은 삶의 목적지를 잃고 방황하게 되는 시점이 찾아오게 된다. 그때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다.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지?, 나는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 열심히 사는 것일까?, 나만의 페이스로 나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게 맞을까" 

이런 고민과 성찰을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다짐을 하게 된다. "이제는 나만의 속도로 나의 삶을 만들어 나갈 것이야"라고 말이다. 그렇게 우리는 스스로에게 굳건한 다짐을 하지만, 또다시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쓰고 그들의 속도에 맞춰 자신을 타인과 비교를 하게 되는 악순환의 빠지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런 악순환이 어찌 보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다. 왜냐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나 혼자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고 다른 누군가와 소통을 하며 교류해 나가야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근데 그렇다는 이유만으로, 평생을 자신을 잃고 타인에 맞춰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필자는 자기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생각을 해 보았고, 몇 가지 방법에 대해 함께 공유를 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자기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는 방법

매스컴이나 책 혹은 강연을 듣다 보면 "여러분 자기만의 속도로 인생을 살아가세요."라는 말을 들어보거나 글을 본적이 한 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이 말에 너무나도 공감이 된다. 근데 나의 속도를 모르는데, 어떻게 나만의 속도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필자는 들었다. 그런 의문점을 시작으로 먼저 자기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나의 속도가 어떻게 되는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필자가 생각하는 자기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먼저 자기만의 속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필자는 스스로 인생의 속도를 파악하기 위해 하루/ 일주일/ 한 달을 어떻게 보냈는지를 정신적, 육체적 측면으로 나누어서 글을 작성해 보았다. 그리고 유독 불안하고 쫓기는 듯한 감정이 들면서 체력적으로 지쳤던 날은 따로 표시를 하였고 그날 있었던 일을 회상해 보고 감정일기를 보면서 그 이유를 찾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필자가 감정적, 육체적으로 힘이 들었던 주된 이유는 자신만의 목표와 중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을 의식하고 비교하는 과정에서 오버 페이스를 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사실 우리 스스로는 자기만의 속도를 잘 알고 있다. 자신만의 계획과 삶의 철학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속도로 잘 나가고 있는 우리는 어느 순간 타인을 의식하고 비교하는 그 순간부터 자기만의 속도가 있었는지도 모르는 채 끌려가고 있다는 것을 우리 몸의 반응(정신적, 육체적)을 통해 알아채야 한다. 그때부터가 자기만의 속도를 지키지 못한 상태로 앞을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말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기만의 속도를 모른다고 하지만 정신적, 육체적으로 평온하고 건강한 상태로 하루를 잘 보내고 있다면 그 속도가 자기만의 속도로 자신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어나가는 중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자기만의 속도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자기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삶의 가치관 설정"이다. 삶의 가치관 설정은 자신의 목표를 도달해 나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선행 작업이다. 이 선행 작업이 되어 있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리저리 흔들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그러다 보면, 본인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를 잃게 되고, 자연스럽게 타인들의 생각과 의견에 동조되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흘러가는 본인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이는 결코 자신만의 속도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아니라 생각한다. 만약, 삶의 가치관을 설정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알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첫째는 자기 성찰이다. 먼저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중요한 순간에 본인이 취한 행동이나 혹은 결정을 통해 스스로가 어떤 가치를 중요시했는지 생각해 보자. 의리, 사랑, 배려, 공감, 돈 등등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어떤 것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비전과 목표 설정이다. 예를 들어 나는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혹은 재능기부를 통해 봉사하는 삶을 살고 싶다. 등등"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해 보자. 그러면 자연스럽게 스스로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알게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보자. 나의 삶에 있어서 나는 어떤 것을 우선으로 생각해서 삶을 살았는지를. 나의 개인적인 성장이나 커리어를 우선시하였는지, 여러 가치가 충돌했을 때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 같은지 등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가치관을 설정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지금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요즘 같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삶의 주체성을 잃지 않도록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삶의 중심을 잘 부여잡고 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하는 것만큼이나, 스스로에게 관심과 사랑 그리고 보살피는 마음의 여유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우리 모두 우리 자신을 먼저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은 어떨까?

작가의 이전글 인정과 사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